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른미래 '김동철 체제' 75일 만에 종료…全大 앞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평화당, 정기국회 대비 워크숍…노선·운영 등 격론 일 듯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9·2 전당대회를 사흘 앞두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지난 2개월 간의 '김동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마무리한다. 전대가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주자들은 막판 선거전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지난 75일은 안으로는 전대 준비와 뼈를 깎는 구조조정, 밖으로는 거대양당을 넘어 제3당으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쉼 없이 달려온 시간들이었다"며 " 새 지도부가 당을 재건하고 정당·정치·국가개혁을 주도하면서 수권 대안정당으로 세워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의 비상사령탑을 맡아 당직자 구조조정 등 굵직한 난제들을 해결해 왔다. 다만 당 지지율이 5~7%에서 반등의 기미를 찾지 못했다는 점은 옥의 티로 꼽힌다.

포스트 김동철을 노리는 하태경·정운천·김영환·손학규·이준석·권은희 후보의 경쟁도 더욱 가열되고 있다. 여성인 권 후보는 득표율과 관계없이 지도부 입성이 확정된 가운데, 나머지 세 자리를 두고 다섯 후보가 경쟁을 벌이는 구도다.

한 당 관계자는 "손 후보와 하 후보가 선두권을 형성한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마지막 한 자리를 두고 정·김·이 후보가 경합하는 양상"이라면서 "이 후보는 인지도, 김 후보는 국민의당계 일반당원, 정 후보는 책임당원 투표에서 각기 강점이 있지만 1인2표제인 만큼 쉽게 결과를 예단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전대를 앞두고 당의 대주주인 안철수 전 서울시장 후보는 금명간 독일로 출국할 예정이다. 안 전 후보는 독일 막스 플랑크 협회 산하 연구소에서 연구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당 안팎에서는 안 전 후보가 1년 가량 해외에 체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관계자는 "안 전 후보가 2선 후퇴를 선언한 만큼 비공개로 조용히 떠날 것"이라며 "출국할 때는 일부 측근들과만 간단히 인사를 나눌 계획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평화당은 이날부터 이틀간 강원도 고성 국회연수원에서 정기국회 대비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정동영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평화당은 최근 교섭단체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붕괴로 인한 교섭력 약화, 정동영 체제 입성 후 좌클릭으로 인한 노선갈등 등에 휩싸여 있는 상태다. 일부 의원들은 최근 당 행사에도 일절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최경환 최고위원은 이날 통화에서 "당이 위기에 놓인 만큼 여러 대책들이 논의될 것"이라며 "특히 지도부가 당의 기반을 마련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