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투운동' 서지현 검사 승진…檢중간간부 인사 '여성 약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10민주항쟁 31주년인 지난달 10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민주에서 평화로'를 주제로 열린 기념식에서 서지현 검사가 국민의 소리를 전달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6·10민주항쟁 31주년인 지난달 10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민주에서 평화로'를 주제로 열린 기념식에서 서지현 검사가 국민의 소리를 전달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을 폭로해 '미투 운동'을 촉발시킨 서지현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45·사법연수원 33기)가 부부장검사로 승진했다.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을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이 검찰국장 시절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임은정 서울북부지검 부부장(44·30기)도 부장검사로 승진했다.

법무부는 13일 고검검사급 검사 556명과 일반검사 61명 등 총 617명에 대한 승진 및 전보 인사를 오는 19일자로 단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인사에서 서 검사는 부부장검사로 승진해 성남지청으로 자리를 옮겼다. 법무부는 일선에 근무하는 부부장검사를 충원하기 위해 사법연수원 33기 검사를 부부장으로 보임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 검사는 지난 1월 언론을 통해 2010년 서울북부지검에서 근무할 당시 장례식장에서 안 전 검사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서 검사는 안 전 검사장이 이후 2014년 4월 정기 사무감사와 2015년 8월 정기인사에서 자신에게 불이익을 줬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안 전 검사장은 검찰 성추행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에 의해 인사불이익 관련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다만 2010년 성추행 의혹은 공소시효가 만료돼 기소대상에서 빠졌다.

임은정 검사. 사진=임은정 페이스북 캡쳐

임은정 검사. 사진=임은정 페이스북 캡쳐

원본보기 아이콘


과거사 재심사건에서 상부의 지시를 어기고 무죄를 구형한 바 있는 임은정 부부장검사도 이날 인사에서 청주지검 부장검사로 승진 발령됐다.

임 검사는 지난 2012년 5·16쿠데타 직후 혁신계 정치인들에 대한 탄압과정에서 반공법 위반으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던 고(故) 윤길중 전 진보당 간사장의 재심사건에서 무죄를 구형했다.

이에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당시 임 검사에게 품위손상 등을 이유로 정직을 청구했고, 법무부는 정직 4개의 징계를 내렸다. 징계는 대법원이 지난해 11월 임 검사가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낸 징계처분 취소소송에서 원고승소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하면서 취소됐다.

임 검사는 최교일 의원이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사건을 덮으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임 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서 검사의 피해에 관한 탐문을 하고 다니던 자신을 당시 최교일 검찰국장이 불러 "피해자가 가만히 있는데 왜 들쑤시느냐"고 호통치는 등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번 검찰 인사에서는 여성 검사들이 중요 보직에 진출하는 추세가 두드러졌다. 전국 최대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 4차장검사 자리에는 이노공 인천지검 부천지청 차장검사(48·사법연수원 26기)가 임명됐다. 중앙지검 차장검사로 여성이 발탁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여성 공안검사 1호'로 알려진 서인선 법무부 인권조사과장(44·31기)은 공안기획과장에 임명됐다. 김남순 논산지청장과 김윤희 법무연구원 교수 등도 각각 대검 수사지원과장, 대검 DNA·화학분석과장 보직에 발탁됐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