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활용 여론 조작 완벽 차단은 어려워
네이버는 현재 뉴스 댓글 노출 순서를 '순공감순'에서 '최신순'으로 변경하고, 아이디 1개당 댓글 작성 개수를 현행 20개에서 더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금도 댓글은 순공감순, 최신순, 공감비율순 등 3가지 중 선택해 볼 수 있지만 순공감순(공감수에서 비공감수를 뺀 수가 많은 순서로 정렬)이 기본으로 돼 있다.
드루킹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특정 댓글에 공감수를 많이 올려놓음으로써 해당 댓글이 지배적 여론인 것처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네이버는 최근 출범시킨 '뉴스댓글이용자포럼'에서 대책을 마련해 이를 서비스에 곧바로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가 댓글 노출 순서를 '최신순'으로 바꾼다 해도, 최신 댓글을 계속 생산해내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같은 문제가 반복된다. 익명을 요구한 보안업계 관계자는 "매크로를 파는 사람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유지ㆍ보수를 해주기 때문에 대안을 마련하더라도 그 이상의 기능을 계속 탑재하게 된다"며 "결국 관련 대응 인력을 보강하는 것 외엔 뾰족한 수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네이버는 그간 뉴스편집 부분에 많은 대책을 마련하고 자금을 투자해온 반면, 직접적으로 상업적 이익과 연결되지 않는 댓글 서비스에 대해선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은 측면도 있다. 이에 같은 문제가 반복될 경우 댓글 기능 존폐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윤성옥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는 "네이버는 결국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자일 뿐이고 댓글 서비스를 포기했을 때 손해를 보는 것은 결국 시민이므로 건전한 공론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터넷 서비스는 하나의 규제로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해 법·사회·기술적 규제나 자율규제 등을 통해 어디까지 댓글 조작을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헌영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도 "댓글 실명제나 폐지보다는 사업자들이 매크로 등 불법행위를 자율적으로 규제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자율규제를 어떻게 도입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검증할 지를 고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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