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코트라(KOTRA)는 중소기업의 신남방 지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인도와 말레이시아에서 차례로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26일부터 이틀 동안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된 상담회에는 32개 중소·중견기업과 123개의 인도 기업이 총 243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해 3170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다.
코트라는 "소득 수준 향상과 인도 정부의 제조업 육성, 친환경 정책에 맞춰 인도 바이어들이 소비재, 제조설비,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과 1일에는 쿠알라룸푸르에서 상담회가 이어졌다. 우리 기업 30개 사와 현지 기업 124개 사가 비즈니스 상담을 벌였다.
이번 사절단에는 식품·화장품 등 소비재, 기계장비, 에너지, 정보기술(IT) 등 여러 분야의 우리 기업이 포함됐다.
이태식 코트라 사장 직무대행은 "대기업, 제조업에 편중된 인도 시장을 중소·중견·소비재산업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별 소득수준 편차가 심한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상황을 고려할 때 말레이시아 같은 선도국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도 고려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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