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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초대석]"해경 파출소→(가칭)구조안전센터로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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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초대석]"해경 파출소→(가칭)구조안전센터로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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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해양경찰청이 각 지역에 설치된 파출소의 이름을 '해양구조안전센터' 등으로 바꾼다. 일제(日帝) 잔재 이미지가 남아 있는 이름을 바꾸는 한편 국민들이 안전ㆍ구조ㆍ치안 등 본래의 기능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문재인 정부가 세월호 참사의 책임 기관인 해경을 분리ㆍ독립시킨 후 내세우고 있는 '재조(再造) 해경' 정책의 일환이기도 하다.

박경민(55) 해양경찰청장은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아시아경제와 인터뷰에서 "파출소의 기능을 구조 안전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청장은 "파출소는 '파견나와 업무를 처리하는 곳'이라는 의미로 일제 시대부터 사용해왔으며 경찰청과 동일해 혼선을 주기도 했다"며 "국민의 눈 높이에 맞춰 구조와 안전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이에 맞는 조직 이미지 및 방향성을 나타내기 위해 명칭 변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일반 경찰의 치안센터와 같은 개념인 해경의 파출소는 지대(1988년)→지서(1991년)→파출소(2002년)→해양경비안전센터(2015년) 등으로 불리다가 지난해 7월26일 해경청 분리 독립후 다시 '파출소'라는 이름을 사용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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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경은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8일까지 일반 국민들과 내부 직원들로부터 '파출소 명칭' 변경을 위한 공모전을 진행했다. 이 결과 '센터'라는 이름의 선호도가 52%로 가장 높았다. 해경은 내외부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 후, 오는 7월 독립청 부활 1주년 혹은 9월26일 해경의날에 맞춰 변경된 명칭을 선포ㆍ사용할 계획이다.

올해를 '해양경찰 혁신 원년의 해'라고 선언한 바 있는 박 청장은 그 핵심으로 '전문성 제고를 통한 현장 대응 역량 강화'로 들었다. 그는 "해양 재난 대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판단력, 지휘 능력 등 현장에서 발휘하는 전문 역량"이라며 "인재 선발부터 실질적인 교육 훈련을 통해 현장 중심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인사 보직 경로까지 개선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해양치안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함정 근무ㆍ구조 등 현장 경험이 있는 직원들이 조직을 이끌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지휘부 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적으로 형성돼 있다"며 "인사고과시 현장 근무자를 우대하도록 하고 불합리한 업무 관행을 개선하는 등 조직의 체질을 현장 중심으로 바꿔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발생한 영흥도 낚시어선 사고로 또 다시 해양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드러난 것에 대해선 "미흡했던 점들을 찾아 필요한 제도 개선 및 인력 장비 확충 등을 진행 중"이라고 했다. 박 청장은 "사고에 신속 대응 하도록 경비함정을 전진배치하는 한편 안전 저해 행위에 대해 특별 단속과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그동안 드러난 문제점들을 꼼꼼히 되돌아 보면서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위한 중장기 혁신 방안인 재조해경 5개년 계획을 마련해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확정된 해경 본부의 인천 복귀 시점은 오는 9월 쯤이라는 게 박 청장의 설명이다. 그는 "사고나 조난 등 상황이 발생하면 본청이 직접 구조 작업을 지휘하기 때문에 현장과 가까이 있는 것이 여러 모로 낫다"며 "인천 복귀는 서해 5도, 북방한계선(NLL) 등 수요가 많은 곳에 가서 현장 지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예상되는 행정 비효율성, 예산 낭비 등의 지적에 대해선 "세종시에서 인천으로 옮기는 비용이 약 170억원이지만 어차피 독립청 분리로 새로운 청사를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 낭비라고 볼 수는 없다"고 단언했다. 이어 "해양수산부 등 경제부처와 멀어지지만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 등과는 더 가까워져 각각 일단 일장이 있는 셈"이라고 해명했다.

단속에 대항해 배를 이어붙이고 폭력저항하는 중국어선 모습. 중국은 1970년대부터 자국의 해상영유권이라 주장하는 해역에 파견하기 위해 일부 어민들을 해상민병대로 훈련시켜 활용하고 있다.(사진=한국해양전략연구소)

단속에 대항해 배를 이어붙이고 폭력저항하는 중국어선 모습. 중국은 1970년대부터 자국의 해상영유권이라 주장하는 해역에 파견하기 위해 일부 어민들을 해상민병대로 훈련시켜 활용하고 있다.(사진=한국해양전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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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청장은 이와 함께 올해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의 중국 어선 불법 조업이 극성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단속 강화 방침을 밝혔다. 서해5도 및 NLL 해역의 경우 지난해 4월 창단된 특별경비단 배치 등 단속을 대폭 강화한 결과 불법 침입 중국 어선이 76%까지 감소했고 단속 실적도 36%나 줄었다. 반면 서해ㆍ남해쪽 EEZ의 경우 중국어선 허가척수가 지난해 1540척에서 올해 1500척으로 감소함에 따라 중국어선의 불법 조업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된다. 박 청장은 "무허가 어선들이 야간ㆍ기상 불량시 집단 침범 위주의 게릴라식 불법 조업을 자행하고 있고 갈수록 지능적인 수법을 쓰고 있다"며 "기동전단과 특별단속 등을 통해 신속하고 강력한 단속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 산하 외청으로 편입되면서 예상됐던 불협화음 우려에는 "그런 일 없다"고 손사래를 쳤다. 그는 "최근 낚시어선 규제 강화와 관련해서도 해수부가 예전과 달리 적극적인 규제 의지를 갖고 있어 의견 충돌이 없다"며 "낚시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안전ㆍ규제 강화를 위한 공감대를 갖고 대책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박 청장은 해경이 짊어지고 있는 '원죄'격인 세월호 참사 후속 대책에 대해서도 오는 9월 이내 내부 평가를 담은 '세월호 백서' 발간 추진 등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다만 해경 내 인적 청산 여부에 대해선 "당시 관련 업무를 맡았다고 무조건 적폐라고 볼 수는 없다"며 "재조명을 통해 새로운 게 드러나면 몰라도, 잘못된 부분에 대해선 사법처리가 마무리됐다고 본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박 청장은 끝으로 "세월호 참사 후 지난 3년간 해양재난대응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국민의 눈 높이에서 볼 때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은 게 사실"이라며 "혁신의 본 뜻인 '가죽을 벗기는 고통을 감내한다'라는 각오로 바다에서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는 강인하고 든든한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박경민 청장은?>

문재인 정부의 '재조 해경'(再造 海警)을 책임진 박경민(55) 해양경찰청장은 경찰대 1기 출신의 정통 경찰 관료다.

바다에 익숙치 않은 육경(陸警) 출신이라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취임 직후 서해, 남해, 동해 등의 일선 현장을 돌며 직원들의 애로를 파악하고 개선해 주는 등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본인 스스로도 직원들과 함정에서 1박2일 머물면서 '뱃멀미' 극복 훈련을 하는 등 '현장 행정'을 펼쳐 주목을 받았다.

지난 1월엔 세월호 참사 때 해경의 약점으로 지적된 잠수 구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총경 이상 본부 간부들 모두를 이끌고 추운 겨울바다 속으로 뛰어들어 다이빙 훈련을 하는 열성을 보이기도 했다.

온화한 성품과 합리적인 일 처리로 조직 내의 신망이 두텁고 조직 관리와 소통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1963년 전남 무안 출생. 1981년 전남 목포고를 졸업한 후 경찰대를 나왔다. 경희대 국제환경법무대학원에서 석사를, 동국대 대학원 경찰행정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1985년 경위로 임용돼 경찰 생활을 시작했다. 전남 보성경찰서장, 광주청 차장, 경찰청 대변인, 중앙경찰학교장, 전남청장, 인천청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섭렵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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