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KT가 2020년까지 실감형미디어(VR/AR) 사업을 1조원 규모로 키운다. KT는 전국에 VR 테마파크를 열며 가정용 VR 상품도 내놓는 등 실감형미디어 사업을 '5G 킬러콘텐츠'로 육성한다.
먼저 KT는 GS리테일과 공동 투자 3월 초 서울 신촌에 도심형 VR 테마파크 VRIGHT(브라이트)를 개관한다. VRIGHT에는 세계적인 1인칭 슈팅게임 '스페셜포스'를 VR게임으로 재탄생시킨 '스페셜포스 VR: UNIVERSAL WAR'와 플라잉 제트(Flying Jet) 등 약 50여 종의 VR콘텐츠가 자리잡는다. KT는 2020년까지 VRIGHT를 직영점 및 가맹점 형태로 200여개 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KT는 행정안전부(매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플랫폼), 문화체육관광부(콘텐츠) 등 복잡한 규제를 통과해야 하는 현실도 개선에 나선다. KT는 심의문제를 해결한 실감형미디어 플랫폼와 콘텐츠를 중소 VR방 사업주들에게 제공해 상생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KT는 이 같은 VRIGHT/자체플랫폼 및 콘텐츠/개인형 VR극장 등의 사업을 통해 2020년까지 연 매출액 100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또한 KT는 국내에 부족한 실감형미디어 콘텐츠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VR/AR전용 펀드조성 등 콘텐츠 투자도 함께 진행한다. 영상, 게임,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실감형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한 국내 사업자 협업은 물론 유명 글로벌 콘텐츠 저작권을 확보함으로써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다.
VRIGHT에서 선보이는 ‘스페셜포스 VR: UNIVERSAL WAR’의 경우 단순 콘텐츠 수급, 투자에 그치지 않고 대기업의 기술과 유명 게임개발업체 드래곤플라이의 전문역량과 IP를 접목한 상생모델로 국내 콘텐츠 및 기술 시장의 질적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KT는 실감형미디어 Value-Chain 전반에 걸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단말 제조사, 게임 등 콘텐츠 업체, IT기업 등이 참여하는 VR Alliance도 연내 출범시킨다.
KT는 스카이라이프, KTH 등과 협업해 콘텐츠 플랫폼 기반 고도화를 위해 투자하며 올 하반기 VR관련 법규 및 제약사항의 규제완화를 통한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협회 등의 유관 기관과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 단장은 "향후 5G 시대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VR/AR 서비스 및 콘텐츠 사업을 지속 추진해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미디어 시장규모를 최대 1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며, 고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5G 킬러 컨텐츠로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KT와 GS리테일이 3월 초 신촌에 공동 오픈하는 도심형 테마파크 VRIGHT는 다음 한 달 간 평일에 한해 3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VRIGHT.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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