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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로 전기요금 조회·건축물대장 발급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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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 올해 모바일 행정서비스 확대 제공 방침 밝혀

모바일로 전기요금 조회·건축물대장 발급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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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앞으로 모바일을 통해 전기 요금 조회, 학교생활기록부 발급 서비스 신청, 건축물대장 발급 등이 가능해진다.

행정안전부는 이를 위해 '정부24시' 등 모바일 행정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정부24'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620종에서 740종으로 늘린다. 전기요금, 조회, 학교생활기록부 발급 신청 등 120종이 추가된다. 사용자 편의를 고려하여, 간편한 로그인을 위해 생체(지문) 인증 기술을 도입한다. 자주 찾는 민원에 대해 ‘챗봇’ 방식의 대화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정보가 없는 공시성 민원 사무 중 이용량이 많은 2종(건축물대장·토지대장)에 대해서는 모바일 출력서비스를 시범 추진한다. 전국 지방세 고지내역 납부 및 환급금 신청 등이 가능한 '스마트 위택스'는 현재 납부확인서 외에 세목별 과세증명서와 납세증명서 등 2종을 더 신청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 공개도 모바일에서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하고, 진행사항에 대한 안내문자 서비스도 현재 기간 연장, 결정 통지, 공개 실시 외에 접수 완료, 처리자 지정, 제3자 의견 청취 등 6종으로 확대한다.

재난안전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안전디딤돌'은 오는 3월 말까지 사용자 폭주를 대비하여 기존 3만명에서 1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주변 생활불편을 신고하는 '생활불편신고'는 촬영 방식을 간소화하고 편의 기능(촬영사진 자동저장·연속촬영 등)을 추가한다. '안전신문고'는 모바일서버를 두 배로 늘리는 한편 로그인 방식도 패턴과 지문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며 한국시설안전공단의 안전신고 기능을 통합한다. 모바일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 동의'서비스는 3월 중 제공할 계획인데, 앞으로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휴대폰으로 사전동의가 가능해진다.

정부는 향후 지방세 및 도로교통범칙금 납부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정부24'에서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모바일 '정부24'에 들어가면 각종 민원과 모바일 서비스를 바로 발급·신청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공공 앱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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