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운영 중인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와 복지 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 복지 이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지역 인적 안전망을 활용해 지원 대상을 발굴한다.
또 이를 통해 발굴된 취약계층은 소득 수준에 따라 맞춤형 급여나 긴급 복지 지원 등 공적 지원 대상자로 선정돼 지원을 받고 공적지원이 불가능한 경우 도는 행복키움지원단을 통한 민간서비스 연계를 모색한다.
주요 발굴대상은 ▲기초생활수급 신청·탈락 및 중지자 ▲창고·공원·터미널·비닐하우스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거주자 ▲단전·단수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 빈곤층 등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5400가구를 발굴해 470가구를 기초생활 수급자로, 698가구는 차상위 계층으로 각각 지정하고 공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조치했다.
이외에 가구는 긴급복지 지원과 공공서비스를 지원(2750가구)하거나 민간 서비스를 연결시켜 생활에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했다.
고일환 도 복지보건국장은 “우리 사회는 촘촘한 복지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지만 그 안에서도 분명 복지 사각지대를 안고 살아간다”며 “도는 민·관이 협력해 사회복지안전망을 가동, 이러한 맹점을 해소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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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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