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압구정 최대 재건축 3구역, 불붙은 4000가구 '대표' 선발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압구정 신현대아파트 일대

압구정 신현대아파트 일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한강변 압구정 지구 내 몸집이 가장 큰 3구역(3840가구)의 첫 추진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만여가구 재건축 단지 중 규모가 가장 큰 사업지를 이끌 대표를 뽑는 자리로 3구역 정비안에 따라 압구정 전체 재건축 방향이 달라질 수 있어서다. 현재 건설사 출신과 교수 출신의 후보가 2파전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압구정 특별계획3구역은 최근 재건축 추진위원회 후보를 결정짓고 오는 25일 최종 선거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일에는 강남구청 주관으로 후보자 합동연설회를 먼저 진행한다.
등록된 후보는 현대건설 임원 출신의 올바른압구정재건축준비위 윤광언 위원장과 압구정재건축포럼(ARF) 전원재 한국외대 명예교수, 새로운재건축준비위원회 정제택 회장 등 3명이다.

주민들은 각 후보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는 상태로 윤 위원장의 경우 압구정 재건축 시공권 수주에 오랜기간 공을 들이고 있는 현대건설 출신이라는 점에서, 전 교수는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50층 재건축 추진과 초과이익환수제 철폐를 줄곧 주장했다는 점에서 신임을 얻고 있다. 정 회장 역시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신탁 방식의 재건축을 제안하며 관심을 받았다.

시장에서는 3구역 추진위원장 선출 후 압구정 재건축 전체 일정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1만여가구가 넘는 압구정 지구 중 3구역이 4000여가구로 현대1~7차, 10·13·14차가 포함돼 규모가 가장 크다. 토지소유자만 4065명으로 부지 면적도 36만㎡에 달한다. 동호대교를 끼고 있는데다 한강변 돌출 부분에 위치해 향후 재건축 후에도 조망권이 가장 많게 부여될 사업지로 알려졌다. 앞서 4구역과 5구역 등이 추진위 승인 절차를 마쳤지만 3구역 추진위 설립을 기다리며 속도 조절에 나서고 있는 것도 이때문이다.
주민 대표를 통한 서울시와 조율이 가능해져 정비안 심의 역시 다시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의 경우 지난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세 번이나 퇴짜를 맞았다. 2016년 서울시가 압구정 아파트지구를 묶어 통합 개발하겠다는 지구단위계획 발표 후 첫 단계도 넘지 못했다.

우선 아파트 최고층수, 단지 내 역사문화공원 건립, 초등학교 이전 문제 등 굵직한 사안에 대한 협의가 논의될 예정이다. 압구정초등학교 이전의 경우 서울시는 도로계획에 유리하다며 성수대교 방면으로의 이전을 요구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멀어진 통학거리를 이유로 반대가 심하다. 구현대아파트 내 들어설 역사문화공원도 마찬가지다. 주민들은 단지 내 공원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초고층 재건축도 핵심 안건이다. 압구정역 인근을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해 45층 이상 랜드마크 주상복합건물을 짓는 방안이 주 내용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3구역 대표 후보들의 세부안은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초고층 등 예민한 사안에 대해서는 모두 강경한 입장으로 향후 서울시와 쉽지 않은 협의 과정이 예상된다"며 "다만 향후 1만여가구, 24개 아파트가 모이는 강남권 최대 재건축 지구의 중심지로 향후 수립될 정비계획에 따라 일대 재건축 정비안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