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선 관전포인트 호남…민주·바른미래·민평 3각 경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여권의 심장'인 호남을 둔 정치권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까지 호남을 연원으로 둔 정당이 3개까지 늘어나면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세 정당의 텃밭 경쟁은 더욱 심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옛 국민의당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으로 분화하면서 호남권을 텃밭으로 삼고 있는 원내정당은 민주당을 포함해 3곳까지 늘어난 상태다.
실제 옛 국민의당에서 갈라져 나온 민평당은 현역의원 14명 전원이 호남권 3개 지방자치단체(광주·전남·전북)으로 구성돼 있고, 바른미래당 역시 분당에도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 중 약 30%(박주선·김동철·주승용·김관영·권은희 의원)가 호남 출신이다. 이외 비례대표 의원 중에서도 호남 출신이 적지 않다.

이처럼 호남을 기반으로 한 정당이 늘어나면서 넉 달 앞으로 다가온 호남권 6·13 지방선거는 민주·민평·바른미래당의 3각구도로 재편된 모습이다.

현재까지는 여권이 압도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전국 1005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 따르면 신 5당체제 하 민주당의 광주·전라 지역 지지율은 51%로 집계됐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국정수행 지지율과 연동돼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일반적 평가다. 같은 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광주·전라지역 국정수행 지지율은 85%에 달했다.

동조동근인 민평당과 바른미래당은 지지율에서도 등락을 거듭하는 모습이다. 같은 조사에서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반대파(민평당)'는 광주·전라에서 13%,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정당(바른미래당)'은 11%의 지지율을 보였다.

관전포인트는 여권 바람 속에서 민평당과 바른미래당이 얼마나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느냐에 달렸다는 것이 정치권의 해석이다. 민평당과 바른미래당은 서로 '우위'를 자신하며 기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정동영 민평당 의원은 앞서 MBC '양지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방선거를 앞둔 호남의 민심이 민주당과 민평당의 일 대일 구도로 재편되기 시작했다"며 "바른미래당은 호남에서 지지를 받을 이유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민평당이 (호남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고 본다"며 "지방선거가 끝나면 소멸된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