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돈 현대중공업 엔진사업 대표(오른쪽 두 번째)와 클라우스 엥버그 만 디젤앤터보사 부사장(왼쪽 두 번째)이 LPG-디젤 이중연료엔진 개발 협약을 맺은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현대중공업 제공]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현대중공업이 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세대 이중연료엔진 사업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에서 덴마크 만 디젤앤터보(만사)와 '선박 추진용 이중연료엔진 사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LPG를 사용한 이중연료엔진은 디젤을 연료로 사용할 때보다 질소산화물(NOx)이 20~30%, 황산화물(SOx)이 90~95%까지 적게 배출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에 오는 2020년부터 황산화물 배출량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하는 국제해사기구(IMO) '선박 대기오염 방지 규칙(Marpol Annex Ⅵ)'에 대비할 수 있다.
또한 이 엔진을 탑재한 선박은 전 세계에 구축된 LPG 벙커링 시설로부터 LPG 연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LPG 벙커링 시설은 연료공급시스템이 비교적 단순해, 건설비용이 LNG벙커링의 3분의 1 수준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어 앞으로 더 확대 설치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은 1979년 첫 선박용 엔진을 생산했으며 1987년부터 세계 1위 엔진메이커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시장의 3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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