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준표, 언론과의 전쟁서 승리할까?…노무현, 과거 동아일보와 맞붙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경남지사/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경남지사/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자유한국당 당권에 도전하고 있는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가 역풍을 맞았다. 여기서 역풍은 함께 당권에 도전하며 경쟁하는 의원들이 아닌 언론이다. 하지만 홍 전 지사는 이 역풍에 대해서 물러서거나 뜻을 굽히지 않을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정치인과 언론이 맞붙고 있는 이 사건은 홍 전 지사의 입에서 시작됐다.
"신문 갖다 바치고 방송 갖다 바치고 조카 구속시키고 겨우 얻은 자리가 청와대 특보다"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가 18일 전당대회 출마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간담회를 통해 특정 언론을 겨냥해 쏟아낸 말이다. 이날 홍 전 지사의 말의 '주어'는 없지만, 세간에는 '신문'은 중앙일보, '방송'은 JTBC, '조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뜻한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중앙일보는 즉각 "신문과 방송을 (문재인 정권에) 갖다 바쳤다"는 홍준표 전 경남지사의 기자간담회 발언을 문제 삼아 공개 사과를 요구했지만 홍 전 지사는 “공적인 언론기관이 나서서 사과, 법적조치 운운은 참으로 어이 없는 짓”이라며 사과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당권에 도전하고 있는 정치인과 난타전을 벌이고 있는 언론의 모습은 지금의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2002년 민주당 경선 과정과 비슷하다.

영화 '노무현입니다' 스틸 컷

영화 '노무현입니다' 스틸 컷

원본보기 아이콘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민주당 경선에서 손을 떼라”

당시 민주당 노무현 후보는 같은해 4월6일 인천지역 경선 합동연설에서 이같이 말하며 “동아일보가 내게 언론사 소유지분 제한 소신을 포기하라고 강요했지만 나는 결코 굽히지 않았다”고 포효했다.

동아일보는 즉각 노 후보가 동아일보의 ‘민주당 경선 개입’ 및 ‘소유지분 제한 소신 포기 강요’ 등의 발언을 한 데 대해 명확한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법적 책임을 물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노 후보는 “명시적으로 누가 그렇게 말한 것은 없으나 여러 차례 취재 형태를 빌려서 저에게 ‘그런 견해를 유지할 것이냐’고 물어왔고 이를 압력으로 느꼈다”한 발 물러섰다. 이후 노 후보는 민주당 경선서 승리했고 청와대로 입성했다.

이날 홍 전 지사의 말은 동아일보 등 언론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청와대로 입성한 ‘노무현 정부’ 와 연결돼 있기도 하다.

그는 사과를 요청하는 중앙일보에 “노무현 정부 1기 때 주미대사로 간 것도 부적절했는데 또 노무현 정부 2기때 청와대 특보를 하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권언유착의 의혹을 지울 수가 없기에 그 부적절한 처신을 지적한 것인데 발끈하는 것은 유감스럽다”며 권력과 언론의 유착 관계에 대해서 맹비난을 했다.

한편 중앙일보는 홍 후보의 발언을 막말 수준이라며 <"홍, 언제까지 빨갱이 장사" "대선 때 활용한 친박이 바퀴벌레?>, <'4. 19 의미' 되찾겠다던 홍준표 - 측근들은 주민소환 서명 조작>, <"입만 열면 남 헐뜯어 술 안 깬 주사파는 홍 전 지사 본인"> 등의 기사로 집중포화를 날렸다.

홍 전 지사가 노 후보처럼 언론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당권을 손에 잡을지는 지켜볼 일이지만 분명한 사실은 그의 말 그대로 "대선서 패배하고 국민들에게 잊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떠나 저에 대한 비난 기사는 아직 자유한국당이 살아 있다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효과가 있어 그리 나쁘지는 않다"고 한 것과 같이 좋든 나쁘든 그의 존재감은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홍 전 지사와 언론과의 난타전이 계속 되고 있는 가운데 홍 전 지사의 과거 경선 자금 의혹이 재점화하고 있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19일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은 즉각 (홍 전 지사 측의) 대여금고를 수사하고, 대법원은 빨리 (판결을) 결정하라”며 촉구했다. 민 의원은 “그가 있어야 할 곳은 여의도가 아니다. 근본이 안 된 사람이 ‘근본부터 다시 시작하겠다’고 하니 자기 성찰할 곳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전 지사의 경선 자금 의혹은 2015년 성완종 전 경남그룹 회장이 자살하며 불거졌다. 성 전 회장의 유서에는 홍 전 지사의 이름과 함께 1억원이란 금액이 적혀 있었다. 이로 인해 2011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 당시 납부한 기탁금 1억2000만원의 출처를 두고 의구심이 확산되자 홍 전 지사는 “집사람의 비자금”이라며 “이번에 알게 됐다”고 해명했다.








아시아경제 티잼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