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금호타이어 채권단에 따르면 산은은 이날 오후 2시 채권단 회의를 통해 차입금 만기를 9월 말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설명할 계획이다. 금호타이어 차입금 1조3000억원은 만기가 지난해 말이었지만 다음달 말 까지 6개월 연장된 상태다. 채권단이 보유한 채권 규모는 총 2조2000억원에 육박한다.
차입금 만기가 연장되지 않으면 당장 갚을 능력이 없는 금호타이어는 부도다. 이 경우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산은 등 채권단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주회사 금호홀딩스 지분 40%가 넘어가게 된다. 금호산업 매각 과정에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측의 요청으로 금호타이어 지분에 설정돼 있던 담보권을 해제하고, 금호기업 지분을 새담보로 잡았기 때문이다. 금호홀딩스는 그룹 지주회사인 금호산업의 지분 46%를 보유하고 있고, 금호홀딩스는 박 회장외 특수관계인 8인이 65%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결국 차입금 만기 연장 제안은 산은이 더블스타에 금호타이어를 매각하기 위한 묘수라는 말이 나온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전체를 흔들 수 있는 법정관리 카드로 ‘금호 상표권’ 협상에서 우위를 차지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산은은 차입금 만기 연장안이 가결되면 박 회장 측에 지난해 9월 금호산업 이사회가 결의한 대로 상표권 사용을 5년간 허용해줄 것으로 요구할 계획이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1분기 영업손실만 282억원에 달한다. 금호타이어 매출의 40%가량을 차지하는 중국법인의 적자도 심각하다. 중국과 베트남법인의 지주회사인 금호타이어H.K 약 25억원, 난징금호타이어 58억4000여만원 등 5개법인은 246억원의 적자를 내고 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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