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후폭풍…방한 中 관광객 수 급감해 면세점 타격 영향
10일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화장품 대형 3사(아모레퍼시픽ㆍLG생활건강ㆍ아모레G)의 1분기 합산 매출액은 전년비 6%, 영업이익은 전년비 0.8%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이익은 작년과 유사한 3390억원, 아모레G 영업이익은 1.4% 감소한 4130억원, LG생활건강은 5% 증가한 2460억원으로 예상됐다.
전문가들은 올해 중국인 방한 관광객 수를 지난해보다 24% 감소한 592만명으로 예상했다. 6%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에서 30% 하향된 것이다. 3월 중국인 관광객 수는 3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추정됐다.
1분기 중국인 입국자 수는 전년대비 5.5%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전문가들은 2분기를 피크로 감소폭은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2분기 감소폭은 최대 45%로 예상했다. 이와 관련해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면세점 매출 증가율도 각각 15%에서 -5%, +1%로 하향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아모레퍼시픽의 올해 해외 매출 증가율을 기존 31%에서 28%로 하향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동남아는 약 40%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LG생활건강의 중국 사업은 1분기 30% 증가할 전망이나 신규 브랜드 인 숨(SU:M)의 공격적인 매장 확대가 어려워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내수 시장도 좋지 못하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기존 오프라인 채널은 경쟁 심화로 1분기 역성장이 예상됐다. 아모레G의 이니스프리와 에뛰드도 국내 로드숍 성장이 둔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연구원은 "K-뷰티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시장 참여자들이 급증해 중저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며 "중국 인바운드 관광객 급감은 면세점뿐 아니라 오프라인숍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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