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가장 가운데 비교적 저렴한 모델은 현대차 아이오닉이다. 경차 가격 수준인 1000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다.
주인공은 17일부터 제주에서 열리고 있는 '2017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공개된 아이오닉 일렉트릭 I트림이다.
이 차는 지난 2월 출시된 2017년형 아이오닉 일렉트릭 N, Q 트림 뒤를 잇는 경제형 모델이다. 판매가격은 3840만원으로 N트림 4000만원, Q트림 4300만원에 비해 최대 460만원 더 저렴하다.
정부 전기차 보조금 1400만원과 각 지방자치단체 지원금을 더하면 100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하다. 지자체가 600만원을 보조하는 제주도와 대구, 포항, 안동에서는 1840만원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울릉도에서는 이보다 싼 1240만원에 살 수 있다.
다만 국고 보조금 1400만원과 지역별로 최대 1200만원까지 주어지는 지자체 보조금 혜택을 포함하면 2000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다.
최근 한국에 상륙한 테슬라는 화려한 모습을 갖췄지만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어 그림의 떡이다. 테슬라가 판매할 모델S 90D의 판매가격은 1억2100만원. 풀옵션을 붙이면 1억6100만원까지 올라간다.
모델S 90D의 배터리 완충시간은 14시간으로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없는 범위에 있다. 환경부 고시인 전기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환경부는 10시간 내 완속 충전을 할 수 있는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차량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가격 만큼 고려하는 게 없다. 가격 경쟁력 확보가 전기차 확산의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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