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맥주 안먹는 일본…4대 맥주회사 '공동배송' 저울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사히·기린·삿포로·산토리, 비용 절감위해 홋카이도 지역서 공동배송 방안 검토

맥주 안먹는 일본…4대 맥주회사 '공동배송' 저울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일본 4대 맥주회사가 홋카이도 지역에서 공동배송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일본 맥주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비용 절감이 절실해진 기업들이 경쟁자들과 전략적인 손잡기에 나선 것이다.

9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교도통신 등은 아사히, 기린, 삿포로, 산토리 등 4대 맥주회사가 홋카이도 지역에서 유통하는 맥주를 공동으로 배송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업계 1~4위 기업이 공동배송을 검토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은 홋카이도 삿포로에 공동배송을 위한 창고를 만들어 도내 주류 도매상들에게 상품을 공급할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맥주회사는 물류창고 운영비와 인건비 등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도매상 역시 창고 한 곳에서 상품을 받을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아사히와 기린, 삿포로는 이미 도쿄 내에서 공동배송을 실시 중이다. 아사히와 기린은 올해 1월부터 간사이 지역 공장에서 호쿠리쿠 지역으로 철도 공동배송을 시작했다.

앞서 아사히그룹의 고지 아키요시 사장은 "경쟁할 것은 경쟁하고 협조할 것은 협조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경쟁업체들과 비용절감을 위한 협력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일본 맥주기업들이 공동배송 적극 활용에 나선 것은 12년 연속 맥주 판매량이 감소한 데 따른 영향이 크다. 이들 4개사와 오리온 등 5대 맥주회사의 지난해 출하량은 총 4억1476만상자(큰병 20개 기준)로 전년보다 2.4% 감소했고 해마다 판매실적이 줄고 있다. 회사별 점유율은 아사히 39.0%, 기린 32.4%, 산토리 15.7%, 삿포로 12.0%, 오리온 0.9% 순이다.

이와 함께 최근 일본에선 배송 문제도 중요한 경영 이슈로 떠올랐다. 서비스 경쟁과 인터넷 판매량 증가로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택배 및 배송 관련 일손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본 최대 택배업체인 야마토운수가 요금 인상을 예고하면서 유통업계에도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포토] 북한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이슈

  •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