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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신차대전]기아차 '올 뉴 모닝', 경차 1위 탈환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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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올 뉴 모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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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기아자동차가 '올 뉴 모닝'을 앞세워 '경차 왕좌' 탈환에 나섰다.

기아차는 지난 17일 6년만에 새롭게 탄생한 올 뉴 모닝을 출시했다.
올 뉴 모닝은 올해 기아차가 선보이는 첫 번째 신차다. 2011년 2세대 모델 출시 후 프로젝트명 'JA'로 개발에 착수해 6년 만에 3세대 모델로 탄생한 올 뉴 모닝은 '견고한 차체에 첨단 스마트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컴팩트'를 목표로 개발됐다. 차세대 경차 플랫폼과 카파 1.0 에코 프라임 엔진을 적용해 안전성, 실내공간, 주행성능, 연비 등 전 부문에서 상품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카파 1.0 에코 프라임 가솔린 엔진은 고온 배기가스의 에너지 회수에 의해 웜업 속도를 증대시키는 '배기 일체형 헤드' 등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돼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올 뉴 모닝은 기존 모델 대비 5.9% 향상된 15.4㎞/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실주행 연비 증가로 도심주행이 많은 경차 고객의 체감 연비가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했다. 차세대 경차 플랫폼, 서스펜션 설계 개선,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 등을 통해 주행 성능을 끌어올렸다. 안전성도 좋아졌다. 초고장력 강판 적용 비율을 기존 22% 대비 2배인 44%로 확대해 동급 최고 수준의 차체강성을 확보했다. 또한 급제동, 급선회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으며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ABS)와 타이어의 성능 개선을 통해 42.3m의 동급 최소 제동거리를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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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은 1075만~1400만원. 고객이 선호하는 각종 편의사양을 대거 추가한 반면 럭셔리는 기존 대비 10만원, 디럭스는 135만원 각각 인하됐다. 동급 최고의 상품성에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것이다. 기아차는 가솔린 1.0 모델을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중 터보 모델과 LPI 모델을 각각 출시해 올 뉴 모닝의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더욱 다양화할 계획이다.

올 뉴 모닝은 볼륨감 넘치는 디자인 요소로 기존 모델보다 더 커 보이는 당당한 이미지를 구현하는 한편 개성을 강조하는 다양한 디테일을 통해 세련미를 한층 강조했다.
넓고 효율적인 실내공간 역시 강점으로 꼽힌다. 올 뉴 모닝은 신규 플랫폼 적용을 통해 기존 대비 15mm 늘어난 2400mm의 휠베이스를 구현, 보다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기아차는 고객의 운전과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스마트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적극 도입했다. 맵 내장형 내비게이션 선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이용하던 'T 맵'을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기아 T 맵' 서비스를 동급 최초로 제공한다.

올 뉴 모닝은 지난 4일 사전계약을 실시한 이후 약 2주만에 4000대 이상이 계약되며 판매 돌풍을 예고했다. 경차 1위 탈환에도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008년부터 8년간 1위 자리를 지켰던 모닝은 지난해 신차 출시를 앞두며 판매가 둔화되면서 지난해 한국GM 스파크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지난해 모닝은 7만5133대가 판매됐으며 스파크는 7만8035대가 팔렸다.

기아차는 올 뉴 모닝의 올해 연간 판매 목표를 23만대로 제시했다. 국내 8만5000대, 해외 14만5000대다. 기아차는 올 뉴 모닝을 오는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선보인 후 서유럽, 중남미, 아시아태평양, 중동 등에 5월까지 출시할 예정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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