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대한민국 대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싼타페가 국내 SUV 모델 최초로 내수 누적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
3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싼타페는 지난달 29일 내수 누적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 이로써 싼타페는 지난해 12월말 기준으로 누적 100만1045대가 판매됐다. 이는 2000년 출시 이후 16년만에 이뤄낸 성과다.
2005년 11월 출시된 싼타페 2세대 모델은 승용 세단에 버금가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1세대 모델의 인기를 이어갔고 그 결과 국산 SUV 최초로 누적판매 50만대를 기록했다.
3세대 모델은 2012년 4월 출시됐다. 현대차의 디자인 특징인 '헥사고날 그릴'을 적용해 보다 강렬한 디자인을 갖췄고 국내 최초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국내 SUV 최초의 7에어백 시스템 등을 갖춰 상품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3세대 싼타페는 큰 인기를 얻으며 2013년 연간 7만8772대를 판매해 1세대 싼타페가 2003년 기록했던 SUV 연간 최다 판매기록인 7만7261대를 약 10년 만에 넘어서는 등 괄목할만한 결과를 만들어 냈다.
특히 지난해 7월 출시된 100만대 달성 기원 고객 감사 모델 '원 밀리언 에디션'은 출시 이후 4452대가 판매되며 2017년형 싼타페 판매의 17.3%를 차지하며 100만대 돌파에 큰 힘을 보탰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객들이 있었기에 싼타페가 내수 누적판매 100만대를 돌파하며 SUV 절대 강자의 입지를 굳힐 수 있었다"면서 "올해도 국내 대표 SUV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