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천연 단백질 보충제 ‘두유’…첨가물 없는 100% 우리 콩 제품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기농 두유

유기농 두유

AD
원본보기 아이콘

채식을 하는 사람이나 흰 우유가 맞지 않는 사람들에게 콩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실제로 콩은 100g당 단백질 함량이 약 35.5mg으로, 쇠고기(16.2mg)의 2배에 달하는 ‘고단백’ 식품이다.

게다가 콩에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돼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필수 아미노산인 아이소류신, 류신, 라이신 등이 풍부해 두뇌 활동도 촉진해준다. 또한 콩 속의 레시틴 성분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준다.
이렇듯 건강에 좋은 식품인 콩을 가장 간편하게 즐기는 방법은 ‘두유’다. 콩을 통째로 갈아 만드는 두유는 하루 1~2잔만으로도 콩이 지닌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영양분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다.

그러나 두유 제품들 가운데는 생각보다 콩 함유량이 적어 콩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기 힘든 것들도 있다. 따라서 두유를 고를 때는 성분분석표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우선 ‘두유액(대두고형분 5% 이상, 대두: 수입산) 90%’와 같은 문구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는 90%의 두유액에 함유된 콩이 5%라는 뜻으로, 5%의 콩 분말에 물을 섞어 90%의 두유액을 만들었다는 의미다.
이러한 두유는 보통 90%의 두유액 외 10%의 합성첨가물로 고소한 콩 맛을 낸다. 탄산수소나트륨(합성), 구연산삼나트륨(합성), 믹스검(합성), 산탄검(합성), 영양강화제(합성비타민), 씨리얼향, 두유향 등은 두유에 첨가되어 맛과 풍미를 증진시키는 대표적인 식품첨가물이다.

따라서 콩 고유의 맛과 영양을 살린 두유를 선택하려면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식품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100% 국산 콩을 통째로 갈아 만든 전두유를 먹는 것이 좋다.

전두유는 콩을 물에 불려 껍질과 비지를 제거하는 일반적인 두유와 달리, 콩을 통째로 갈아 영양소 파괴가 적다. 특히 콩 껍질과 배아까지 곱게 갈아내므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다. 버려지는 콩의 껍질과 배아에는 마그네슘, 이소플라본 등 몸에 좋은 미량 영양소가 들어 있다.

더불어 전두유에 사용된 콩의 원산지가 국내산이라면 더욱 믿고 먹을 수 있다. 국내산 유기농 콩은 생산연도와 재배 산지를 알 수 있으므로 제품 신뢰도가 높다. 또한 수입산에 비해 신선도가 높고 단맛이 강하게 나는 등 품질이 우수하다.

100% 국내산 유기농 전두유를 만드는 뉴트리코어는 “두유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자 브레인 푸드”라면서 “그러나 GMO 우려가 있는 수입산 콩이나 합성첨가물로 이뤄진 두유는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두유를 고를 땐 100% 우리 콩을 갈아 만든 무첨가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