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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에도 日문구류 잘나가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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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PC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일본 문구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주목받는다. 업체들이 혁신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끌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17일 코트라에 따르면 일본의 문구류 판매액은 2011년 1256억엔(1.36조원)에서 2015년 1549억엔(1.68조원)으로 5년간 연평균 5.4% 성장했다. 특히 2015년에는 전년대비 9%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문구류의 매출 증가는 인구 감소와 디지털화 진전 등 여러가지 악재를 뚫고 이뤄낸 것이라 더 높게 평가받는다.

품목별로는 샤프, 수성볼펜 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전체 문구류 시장 성장을 주도했다. 샤프 시장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6.3%씩 성장했다.

수성볼펜 시장은 2007년 출시된 ‘지워지는 볼펜’ 덕분에 지난 몇 년간 큰 폭으로 확대됐다.
업계에서는 제품 혁신을 문구류 매출 성장의 원인으로 꼽는다. IT 기기처럼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 출현하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씩 기능을 개선해 진화한 제품이 꾸준히 출시되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는 평가다.

일본의 잡화점 로프트(LOFT) 시부야점에 따르면, 올해 7월 샤프 펜슬 판매량의 절반이 개당 400엔 이상의 고기능 제품이었다. 미츠비시 연필 담당자에 따르면 이 회사에서 취급하는 개당 400엔 이상의 고기능 제품 수가 지난 3년간 약 3배 증가했다.

수성볼펜 시장은 그동안 시장을 견인해온 지워지는 볼펜 이후에도 새로운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미츠비시 연필은 손에 주는 힘에 따라, 만년필처럼 선의 굵기를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는 만년필 같은 볼펜을 2015년 말에 출시했다.

이 제품은 끝부분의 만년필 펜촉 같은 모양이 특징인데, 세게 힘을 주고 쓰면 잉크가 더 많이 흘러나와 두껍게 쓸 수 있다.

지브라는 신학기를 맞이한 학부모 10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5명 중 3명이 연필 등 학용품에 일일이 이름을 쓰는 것이 제일 번거롭다고 응답한 의견을 반영, 간편하면서도 예쁘게 이름을 쓸 수 있는 네임펜 세트를 발매했다.

업계 관계자는 "심이 잘 부러지지 않는 샤프펜슬, 심이 회전해 일정한 진하기로 써지는 샤프펜슬 등 차별화한 제품이 소비자에게 어필해 고가시장의 확대로 연결된다"고 설명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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