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채권단은 13일 주주협의회를 열고 지난 3개월간의 매각 타당성 조사를 마무리짓고 공개입찰 방식으로 매각을 결정했다. 주주협의회 의결권 75% 이상 동의를 얻은 뒤, 오는 9월께 매각 공고를 내고 내년 1월 말 본입찰에 들어갈 전망이다.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를 되찾기 위해서는 1조원 안팎의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 박 회장 일가를 비롯해 그룹의 자금 사정이 좋지 않다. 박 회장은 지난해 말 금호산업을 7228억원에 되사오면서 5000억원 가량의 채무를 안고 있고, 그룹 주력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은 누적 적자로 인한 자본잠식 상태로, 지난해 말 고강도 구조조정에 돌입한 상태다.
금호타이어는 2009년 금호그룹이 유동성 위기를 맞으며 워크아웃에 들어갔다가 2015년 초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박 회장은 지난해 말 금호산업 인수를 마무리한데 이어 그룹 주력이었던 금호타이어를 산업은행으로부터 되찾아오면서 그룹 재건의 마지막 퍼즐을 완성한다는 복안이다.
재계 관계자는 "채권단 매각 일정이 당초 예상보다 2개월 이상 늦춰지면서 박 회장이 자금 마련의 시간을 벌 수 있게 됐다는 점은 박 회장 쪽에 긍정적"이라면서 "다만 금호타이어를 인수하는데 성공한다고 해도 승자의 저주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금호타이어 국내 공장은 대부분 설비가 낡아 신규 투자 없이 부가가치 창출이 쉽지 않고, 실적도 악화되고 있다"면서 "금호타이어를 되찾아 온다고 해도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실적과 재무상황이 악화된 주력 계열사 두 곳에 대한 회생 방안을 어떻게 마련하느냐가 시급한 현안이 될 것"으로 봤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391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전년(2722억원)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고, 46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로 돌아섰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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