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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5개사 수출 6년만에 '최저'… 해외 밀리고 내수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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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5개사 수출 6년만에 '최저'… 해외 밀리고 내수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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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상반기 수출물량이 6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신흥시장의 수요 위축에 따른 것이지만 내수 증가로 수출 물량 일부를 국내로 돌린 영향도 미쳤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한국GM, 쌍용, 르노삼성 등 5개사의 상반기 수출량은 133만8140대로 집계됐다. 133만5259대를 기록했던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154만대를 수출했던 지난해 상반기 대비 20만대가 줄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감소폭이 전년대비 각각 16%, 15%를 기록했다. 양사를 합치면 101만대로 2010년 95만대 이후 가장 낮은 실적이다. 현대기아차의 수출량이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들의 부진이 전체 실적을 끌어내린 셈이다.
현대기아차의 지역별 수출량은 중동에서 타격이 가장 컸다. 올 들어 5월까지 13만8000대로 전년동기(26만대) 대비 절반으로 줄었다. 저유가로 인한 중동 산유국들의 경기침체에 발목이 잡힌 탓이다. 주요 수출국인 북미에서도 소폭 줄었다. 미국 판매량이 치솟은 탓에 40만대 넘게 수출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37만대에 그쳤다. 현지 공장 생산 물량으로 시장 대응이 가능해진 원인도 있다. 다만 하반기에는 제네시스 EQ900와 아이오닉, 니로 등 신차 출시가 예정돼 있어 수출량은 다시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

수출량이 줄어든 데는 내수 물량이 증가한 배경도 있다. 현대차의 상반기 내수 판매는 35만1124대로 지난해(33만6079대)보다 4.5% 상승했다. 기아차도 24만2582대에서 27만6750대로 14% 증가했다. 현대기아차는 개소세 인하 수혜로 올해 내수 목표를 이미 절반 넘게 달성했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내수 목표는 각각 69만3000대, 52만5000대다.

한국GM의 올해 수출물량은 22만대로 전년 동기(23만5000대)보다 6.4% 감소했지만 내수 물량은 21.6% 증가했다. 쌍용차 수출물량은 2만3791대로 전년동기(2만4167대) 대비 1.6% 줄었지만 내수물량은 4만5410대에서 5만696대로 12% 상승했다. 르노삼성은 수출물량이 1% 상승하는 동안 내수물량은 26% 증가했다.
완성차 업체들의 수출 비중 감소는 국내 생산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욱이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GM 등의 노조가 파업을 벼르면서 하반기 실적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현대차 울산공장과 아산공장, 전주공장 등의 생산량이 하루 7000여대인 것을 감안하며 노조 파업에 따라 피해 규모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9월 임단협 협상 결렬로 인한 부분파업으로 현대차는 1만900여대의 차량을 생산하지 못해 2300억원 규모의 매출 차질을 빚은 바 있다. 지난 28년간 410여일에 이르는 노조 파업으로 인해 빚은 매출 차질액이 14조원에 달한다는 보고서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개소세 인하 효과로 내수가 크게 늘어나 주요 업체들의 수출량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며 "다만 해외 수출 비중도 적지 않은 만큼 국내 생산량에 영향을 주는 노사 문제나 글로벌 경기 변동에 따른 수출 전략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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