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 급한 그리스, 추가 개혁안 통과…거센 반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그리스 의회가 예산 삭감과 세금 인상을 골자로 한 경제 개혁법을 22일(현지시간) 통과시켰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 회의를 이틀 앞두고 3차 구제금융 지원을 위한 경제 개혁 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이날 그리스 의회는 집권 연정을 구성하고 있는 시리자(급진좌파연합)와 독립당 의원들이 중심이 돼 경제 개혁안을 찬성 153대 145의 차이로 통과시켰다. 정부 예산 삭감, 증세, 국유펀드 민영화, 부실자산 매각 등의 내용이 포함된 이번 긴축안은 그리스가 국제채권단으로부터 남은 구제금융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다. 여기에는 부가가치세를 24%로 1%포인트 올리고 부동산세와 유류세, 담배세, 인터넷 사용료 등을 인상하는 내용도 들어간다.
그리스는 지난해 8월 국제 채권단과 3차 구제금융안에 합의했고 현재 첫 분할금인 260억유로를 받은 상황이다. 남은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강도 높은 경제개혁 조치를 진행해야 한다. 앞서 이달 초 그리스 의회는 진통 끝에 연금 개혁안도 통과시켰다.

24~25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유로존 재무장관 회의에서 참석국들은 그리스의 긴축 상황과 경제개혁안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리스의 채무 삭감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할 계획이다. 그리스는 다음달 7일 국제통화기금(IMF)에 갚아야 하는 3억유로의 빚을 포함해 오는 7월까지 35억유로에 달하는 자금도 상환해야 해 일정이 빡빡하다.

외신들은 26일부터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에 참석차 일본을 찾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번 유로존 재무장관 회의에서 그리스의 개혁 평가에 대한 채권단의 합의를 이루고 싶어 한다고 보도했다.
경제 개혁안 통과에 그리스 야당과 국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수백명의 시위대는 22일 저녁 늦게까지 그리스 의회 주변에서 거리행진을 하며 개혁안 무효화를 주장했다.

하지만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사진)는 "그리스의 경제 회생과 투자 자신감 회복을 위해 (개혁안 통과는)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면서 "유로존 정상들은 우리의 개혁 이행 의지에 대한 메시지를 명확히 받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