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병문 전남대 총장, “금석위개(金石爲開)의 마음가짐 필요한 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병문 총장과 단과대학장, 본부 보직자 등 60여 명은 국립 5·18묘지를 참배했다.

지병문 총장과 단과대학장, 본부 보직자 등 60여 명은 국립 5·18묘지를 참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2016년 신년사…“대학발전 한마음 동참”강조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총장 지병문)가 4일 시무식을 갖고 2016년 업무를 힘차게 시작했다.
전남대학교는 이날 오전 대학본부 국제회의동 용봉홀에서 지병문 총장을 비롯한 보직자와 교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무식을 갖고 새해 각오를 다졌다.

지병문 총장은 신년사를 통해 ‘금석위개(金石爲開)’의 정신을 강조했다. 금석위개는 중국 한나라 때 이광(李廣)이라는 이름 난 장수가 사냥 길에 큰 호랑이를 발견하고 활을 쏘아 명중시켰으나, 사실 그것은 호랑이가 아니라 커다란 바윗덩이였다는 고사에서 비롯된 고사성어이다. 즉, ‘생각을 한 곳에 집중하면 아무리 단단한 쇠나 돌이라도 능히 뚫을 수 있다’는 뜻이다.

지병문 총장은 “전남대학교는 2015년 열심히 노력한 결과 각종 대학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표를 받아드는 등 큰 발전을 이뤘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세계와 경쟁하며 미래를 이끌 선도대학으로 발돋움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병문 총장은 “이를 위해 교육과 연구, 취업, 국제화 부문의 경쟁을 더 끌어올려야 한다”면서 “구성원 모두의 능력과 열정을 한데 모을 수 있는 공동체 정신이 발휘될 때 대학의 경쟁력은 극대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병문 총장은 “하지만 올해도 대학교육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녹록치 않은만큼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자세가 요구된다”면서 “이럴때일수록 금석위개(金石爲開)의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올해 임기 4년의 마지막해를 맞은 지병문 총장은 “지난 3년 동안 추진한 ‘변화와 혁신’을 계속해 더 큰 발전을 이뤄내야 한다”면서 “초심으로 돌아가 전남대학교가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자”고 호소했다.

이날 시무식에 앞서 지병문 총장과 단과대학장, 본부 보직자 등 60여 명은 국립 5·18묘지를 참배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