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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매각 앞둔 대우조선 지분 늘리는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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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한국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을 늘리고 있다. 내년 본격 매각에 나설 예정이어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우조선은 산업은행이 유상 신주 7576만9311주를 취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이번 신주 매입으로 산업은행의 지분율은 기존 31.47%(6021만7183주)에서 49.74%(1억3598만6494주)로 18.27% 늘었다. 정성립 대우조선 대표도 이날 보통주 1만주를 장내매수해 최대주주 지분율은 49.75%(1억3601만1062주)로 18.28% 증가했다.
업계에선 이를 내년 대우조선의 매각을 앞두고 재무구조 개선의 차원의 움직임으로 분석하고 있다. 앞서 대우조선은 지난 22일 이사회를 열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제3자 배정 방식으로 414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유상증자를 위한 신주발행 주식수는 8200만주이며 산업은행과 우리사주조합을 대상으로 각각 7580만주(3825억원)와 620만주(315억원)의 주식을 배정했다. 지난 10월에도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유상증자 및 출자전환이 포함된 4조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신속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홍기택 산은 회장도 대우조선의 기업가치를 끌어올린 뒤 매각을 진행하겠다고 밝혀왔다. 홍 회장은 지난 9월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은 당장 매각을 추진할 경우 손실규모가 더 크게 늘어날 수 있어 현재 매각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기업가치를 올린 후 매각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유상증자 계획 의결로 신용위험을 완화하는 데 한 발짝 다가섰다"면서도 "하지만 올해 인도지연이나 발주취소가 발생하지 않은 시추설비가 많아 리스크 요인이 남아 있다"고 판단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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