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대학생은 페이스북, 40~50대·기혼자는 카카오스토리
22일 종합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 플랫폼 전문 기업 DMC미디어가 22일 발표한 '2015 디지털 소비자 및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이용경험이 있는 국내 인터넷 이용자(만 19세~59세 780명 표본, 516명 응답)가 주로 이용하는 SNS는 페이스북(59.8%)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스토리(17.1%), 인스타그램 (10.3%), 밴드(8.2%), 트위터(2.4%) 등이 뒤를 이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했지만, 전년대비 응답률이 4.7%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인스타그램과 같은 비주얼 중심의 소셜 미디어와 폐쇄형 커뮤니티인 밴드의 성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연령대가 낮을수록 페이스북을, 연령대가 높을수록 카카오스토리를 주로 이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20대의 경우 페이스북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71.1%인데 반해 카카오스토리는 2.1%에 그쳤다. 또한 인스타그램 이용율은 20대와 30대에서 각각 17.2%, 20.6%로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카카오스토리는 40대(24.3%)와 50대(34.1%)에서 인기가 많았다.
SNS 이용행태는 직업군에 따라서도 대비가 뚜렷했다. 화이트칼라와 대학생의 경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전업주부는 카카오스토리와 밴드의 이용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 미혼이나 1인가구의 경우 인스타그램 사용이 18.1%와 25.5%로 페이스북 다음으로 가장 높은 반면 기혼자는 카카오스토리(26.2%)와 밴드(11.6%)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월 5일부터 16일까지 12일간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대한민국 남녀 78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상거래, 디지털 콘텐츠 등 디지털 소비 현황 ▲소셜 미디어 이용 현황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등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 홈페이지(www.dmcreport.co.kr)내 '프리미엄 보고서' 섹션에서 '2015 디지털 소비자 및 한국인의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보고서' 상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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