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베테랑'·'사도'·'내부자들' 히트행진 한국영화 새 흥행코드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한국영화의 관객 점유율은 상반기 42.5%에 그쳤으나 30일 현재 50.8%다. '암살(1270만4656명)'과 '베테랑(1341만5965명)'의 뒤를 '사도(626만1627명)' '내부자들(358만9401명)' 등이 차례로 이어가고 있다. 히트한 영화들의 공통점은 우리의 어두운 사회상을 반영하고,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권선징악으로 대리만족을 준다는 점이다. 스크린은 해방구가 되어 억압과 분노를 해소하고 일상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쾌감을 제공한다.
'베테랑'에서는 이름없는 형사가 재벌가 '도련님'을 감옥에 보내기 위해 치열하게 싸운다. 대중들은 세습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한국사회에서 영화 속에서 벌어지는 일이 현실에서도 가능하리라고 믿지 않는다. 재벌가의 구성원이 법의 심판을 받는 경우는 '맷값 폭행', '보복 폭행', '환각 마약파티', '땅콩 회항'처럼 아주 특별한 경우에 그쳤다. 류승완(42) 감독은 주인공인 광역수사대 형사 서도철(황정민)을 '현대판 홍길동'으로 표현했다.
정치권력과 재벌, 언론 등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내부 권력자들을 '베테랑'처럼 시원하게 심판하지만 그 후유증을 무겁게 조명한다. 버림받은 정치깡패 안상구(이병헌)은 자신의 오른손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모두 잃는다. 정치 싸움판에서 이기고도 승리를 체감하지 못한다. 그는 복수하기로 결심하고 우장훈(조승우) 검사에게 "나랑 영화 한 편 하자"고 한다. 영화에서나 가능할 뿐 현실에서는 결코 이뤄질 수 없다는 막막함을 드러내는 대사다.
올해 박스오피스 5위에 오른 '사도'는 두 영화와 다른 면에서 우리 삶의 일면을 반영한다. 영화, 드라마에서 많이 다뤄온 영조와 사도세자의 이야기지만 바라보는 각도를 바꿨다. 세상 모든 부모들이 관심을 집중하는 '교육'을 비춘다. 아버지의 과도한 기대와 아들이 느끼는 중압감은 갈등을 빚는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부모들에게 메시지는 냉랭하게 전달된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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