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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국감]"카드 고객 4년간 원화결제 수수료 최대 2206억 바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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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카드 이용자가 해외에서 원화결제로 해외가맹점 등에(공급사 및 매입사 포함) 납부한 수수료가 최근 4년간(2011년∼2014년까지) 최대 2206억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은 15일 "해외에서 원화결제시 3~8% 해외원화결제서비스(DCC, Dynamic Currency Conversion) 수수료가 부과되나, 카드사들이 고객안내를 제대로 하지 않아 해외에서 과다 수수료를 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DCC는 국내 카드 회원이 해외에서 카드를 이용할 때 이용 시점의 환율로 환산한 원화로 대금을 결제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김 의원은 "최근 4년간 해외 원화결제 금액이 2조7569억원임을 감안할 때, 최대 8%에서 3%까지 적용되는 DCC수수료를 가정해 계산해보면 최대 2206억원에서 827억원을 해외가맹점 등에 기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지적했다.
DCC서비스를 선택할 경우 3∼8%의 DCC수수료 및 환전수수료가 부과돼 총 5∼10%의 추가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는 것도 문제다. 만약 해외에서 1000달러(1달러=1000원가정)의 물품 구매시 DCC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DCC수수료 5%에 환전수수료 1% 등을 포함해 총 108만1920원을 결제해야 한다. 이는 현지통화청구금액(101만원)보다 7.1% 더 비싼 금액이다.

김 의원은 "금감원이 올 한해에만 각 카드사들에게 수차례 공문을 발송해 원화결제시 높은 수수료가 부과된다는 점을 성실히 알릴 것을 주문했지만 카드사들의 조치는 상당히 미흡했다"며 "안내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은 카드사들에게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주문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카드사들이 관련부처인 외교부와 출입국관리소 및 통신사와 연계해 해외출국시 자동으로 문자 메시지를 통해 현지통화결제가 유리하다는 점을 안내토록 제도 개선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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