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남사랑택시 주민들에게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남사랑택시

해남사랑택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해남사랑택시가 주민들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해남군(군수 박철환)이 해남사랑택시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11개면 31개 마을의 평균 이용률이 67%로 나타났다.

지난 4월1일 첫 운행을 시작한 이후 4월은 64%로 672명이 2,016매를 이용했으며, 5월은 70%로 686명이 2,058매를 이용했다. 6월에는 이용주민이 699명으로 늘었다.

이용마을 31개 중 화원 석호마을이 99%로 가장 높았으며, 현산 봉동마을이 97%, 계곡 강절마을이 93% 순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65세 이상의 어르신들과 기초생활수급자와 같이 교통약자가 별도의 교통수단 없이 몸이 아파도 병원에 가기 어렵고 생필품을 구입하기 위해 시장에 가는 것도 자유롭지 못하다가, 해남사랑택시 덕에 이동에 대한 어려움을 다소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실제로 지난 6월29일 해남사랑택시 운행마을 이장간담회를 통해 나온 의견을 종합해 보면 이용권의 대부분은 병원이용과 함께 5일장 등 시장을 이용할 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담회에서는 또 대상자별 월 3매씩 지급되는 이용권을 늘려달라는 것과 전입한 주민에게도 즉시 이용권을 지급해 달라는 것, 택시회사 호출시 빠른 시간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달라는 다양한 의견이 접수됐다.

군은 해남사랑택시에 대한 주민호응이 높은 만큼 예산의 범위 내에서 이용권을 추가 지급하는 한편 승강장에서 마을회관까지 1km 이상된 자연부락도 하반기 중 대상마을로 추가할 계획이다. 500m이상 1km 미만 구간에 대한 마을은 점차 늘려나가는 것을 검토 중이다.

군 관계자는 “교통약자를 위해 적극 실시한 해남사랑택시가 주민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며 “주민교육과 홍보를 통해 해남사랑택시를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해남사랑택시 시행을 위해 올해 해남사랑택시 운행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농식품부 2015년 농어촌교통모델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1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식물원 아닙니다…축하 화분으로 가득 찬 국회 "진짜 선 넘었다" 현충일에 욱일기 내건 아파트 공분 자동차 폭발에 앞유리 '박살'…전국 곳곳 '北 오물 풍선' 폭탄(종합)

    #국내이슈

  • 100세 된 '디데이' 참전용사, 96살 신부와 결혼…"전쟁 종식을 위하여" '세계 8000명' 희귀병 앓는 셀린디옹 "목에서 경련 시작되지만…" '세계 최초' 미인 대회에 1500명 도전…심사 기준은 '손과 눈 주변'

    #해외이슈

  • [포토] '시선은 끝까지' [포토] 화이팅 외치는 올원루키테니스대회 참가 선수들 [포토] '전우여 평안하시오...'

    #포토PICK

  • 기아, 美서 텔루라이드 46만대 리콜…"시트모터 화재 우려"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정치는 우리 역할 아니다" 美·中 사이에 낀 ASML 신임 수장 [뉴스속 용어]고국 온 백제의 미소, ‘금동관음보살 입상’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