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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장' 율현터널 뚫려…수서~부산 2시간 이내 '반나절 생활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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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현터널.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율현터널. 사진제공=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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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총 길이 50.3㎞의 철도터널로 국내에서 가장 길고,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율현터널이 공사를 시작한 지 3년 5개월 만에 완전히 뚫렸다.

24일 오전 수도권고속철도 전체 구간의 82%를 차지하는 율현터널 관통식이 열렸다.
수도권고속철도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동탄역을 거쳐 평택에서 현재 운영 중인 KTX고속철도와 만나는 노선이다.

수도권고속철도는 3조605억원의 예산을 들여 수서∼평택 61.1㎞ 구간을 신설하는데, 지하 50m 깊이로 뚫은 율현터널이 수서∼평택시 지제동까지 50.3㎞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같이 대부분이 터널로 이뤄지는 수도권고속철도는 단층대의 분포와 싱크홀에 대한 우려 등으로 안전 문제에 방점을 두고 첨단공법을 적용했다.
수도권고속철도는 서울 강남권, 경기 동남부권 시민이 고속철도를 편리하게 이용토록 하고자 2011년 착공했으며, 올해 12월 개통하려다 지반공사 때문에 내년 6월 이후로 연기됐다.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공사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수도권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수서에서 부산, 목포까지 각각 2시간 이내로 운행해 진정한 '반나절 생활권'이 실현될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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