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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병 100년…콜라병 몸매 곡선이 만들어진 비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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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가슴 부분이 볼록하고 허리는 잘록한 몸매를 흔히 '콜라병 몸매'라고 한다. 최근에는 콜라병 몸매를 갖기 위해 콜라를 자제하는 이들이 많다지만 이 독특한 디자인의 병은 벌써 올해로 100주년을 맞았다.

코카콜라사는 26일(현지시간) '코카콜라병 : 미국의 아이콘 100년'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개막했다. '컨투어 병(contour bottle)'이라고 불리며 20세기 최고의 디자인 상품으로 꼽히고 있는 이 병이 개발된 것은 100년 전인 1915년. 코카콜라와는 아무 상관도 없는 코코넛 열매를 본떠 제작됐다.
이 병을 만든 미국 인디애나주 루트 유리회사의 병 디자이너 알렉산더 새뮤얼슨과 얼 딘이 콜라 열매를 코코넛으로 착각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코카콜라는 1886년 애틀랜타의 약제사 존 S. 펨버튼 박사에 의해 개발됐는데 재료는 남미에서 나는 코카 잎과 아프리카에서 나는 콜라 열매였다(코카 잎은 1903년 이후로는 들어가지 않는다). 이 콜라 열매를 본 적이 없었던 병 디자이너들이 익숙한 코코넛을 콜라 열매라고 생각한 것. 때문에 초기의 콜라병은 코코넛처럼 둥글고 통통하며 세로 줄무늬가 새겨졌다.

하지만 이 초기의 병은 생산 벨트에서 자주 넘어져 대량 생산으로 이어지기 어려웠다고 한다. 이에 따라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한 손으로 잡기 쉽도록 볼록한 부분은 좀 줄이고 아래 부분을 좀 더 오목하게 만들었고 지금의 콜라병 디자인이 완성됐다. 당시 미국에서는 아랫단을 좁게 한 '호블 스커트'가 유행했는데 이 디자인이 콜라병과 닮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여성의 몸매와 닮은 콜라병은 이렇게 탄생된 것이다.
또 당시 코카콜라와 병 공급업자들이 원했던 것은 다른 청량음료와의 차별화였다. 어두운 곳에서 병을 손에 쥐어도 콜라병인지 알 수 있고 깨져도 파편만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디자인의 초점을 맞춘 것은 이 때문이다. 콜라병은 이후 특허등록을 마쳤고 1916년부터 사용됐다.

코카콜라의 병은 이후 꾸준하게 디자인을 조금씩 바꿔갔는데 1955년에 선보인 디자인이 가장 유명하다. 미국의 산업 디자이너 레이몬드 로위가 리뉴얼한 이 디자인은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 독특한 병 모양과 콜라의 인기로 1950년 인물이 아닌 소비재로는 처음으로 타임지의 표지를 장식했던 코카콜라는 병 모양만으로도 4조원의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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