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백화점과 TV홈쇼핑사는 1000원짜리 물건을 팔아 약 300원의 판매수수료를 챙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롯데백화점과 현대홈쇼핑의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았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롯데, 신세계, 현대, AK플라자, 갤러리아, NC, 동아 등 백화점 7개사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8.3%다. 이는 전년(28.5%) 대비로는 소폭 낮아졌지만 여전히 30%에 육박하는 높은 수준이다.
업체별로는 롯데가 29.3%로 가장 높았다. 현대(28.2%), AK플라자(28.7%), 신세계(27.8%), 갤러리아(27%), 동아(24.8%), NC(23%)가 뒤를 이었다.
납품업체 규모별로 보면 대기업은 29.9%, 중소기업 27.9%, 해외명품 25.2%로 조사됐다. 공정위 관계자는 "대기업 납품제품의 수수료가 높은 이유는 고가 상품이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상품 종류별로는 셔츠·넥타이가 33.8%로 가장 높고 아동·유아용품(31.9%), 레저용품(31.5%) 등이 뒤를 이었다.
TV홈쇼핑 6개사(CJO, GS, 현대, 롯데, NS, 홈앤쇼핑)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4.0%로 나타났다. 2012년 33.9%에서 지난해 34.3%로 높아졌다가 올해 다시 소폭 낮아졌다.
업체별로는 현대가 35.4%로 가장 높고 롯데(35.3%), GS(34.9%), CJO(34.8%), 홈앤쇼핑(32.5%), NS(30.2%) 순이다. 특히 중소기업이 납품한 제품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34.4%로 대기업(32.3%)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상품 종류별로는 셔츠·넥타이의 평균 판매수수료가 42.0%에 달했다. 진·유니섹스(40.9%), 여성캐주얼(40.5%), 남성캐주얼(39.1%)이 뒤를 이었다.
한편 지난해 기준 백화점 납품업체 점포당 평균 추가 소요비용은 연 4630만원으로 나타났다. 인테리어 비용이 4430만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TV홈쇼핑 납품업체의 평균 추가 소요비용은 연 7750만원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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