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日 인권단체, 北인권 ICC회부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영국과 일본의 인권단체들이 북한 인권유린 책임자의 국제형사재판소 회부를 촉구하는 시위와 서한 보내기 운동 등을 펼치는 등 유엔 회원국들을 압박하고 있다.

9일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에 따르면, 일본의 인권단체 아시아인권의 가토 켄 대표는 지난달 유엔총회 제3위원회의 유엔 북한인권 결의안 표결에서 반대표를 던진 국가들이 이달 중순 본회의에서는 반대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
가토 대표는 북한인권 결의안 표결에서 어느 국가가 반대를 하는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북한을 지지한다면 반 인도적 범죄를 자행하는 북한 당국에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더 많은 인권유린 피해자가 발생하도록 방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의 인권유린 책임자 처벌 조항 등을 담은 유엔 북한인권 결의안은 지난달 제3위원회에서 111개 회원국의 압도적인 지지로 통과해 이달 18일이나 19일께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가토 대표는 이날 반대표를 던진 19개 유엔 회원국 중 북한을 제외한 18개국의 일본주재 공관에 표결에 찬성 아니면 기권이라도 해 줄 것을 당부하는 편지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반대표를 던진 국가는 중국, 러시아를 비롯해 벨라루스, 볼리비아, 에콰도르, 이집트, 라오스, 미얀마 등이다.

이 편지는 아시아인권 등 15개 단체와 '납치피해자 가족회'의 이즈카 시게오 대표 등 10명의 납북자 가족이 공동으로 보냈다고 그는 덧붙였다.

영국 북한대사관 앞에서는 8일 북한의 인권유린 책임자를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할 것을 촉구하는 시위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 영국 거주 탈북자와 영화 '48미터'를 제작한 한국의 민백두 감독 등 25명가량이 참석했다고 재영조선인협회 최중화 회장이 말했다.

이번 시위는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탈북민연대' 주도로 8일부터 14일까지 열리는 유럽북한인권주간의 개막 행사다. 최 회장은 북한의 인권개선에 탈북자 스스로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하고 북한의 정치범수용소 해체와 강제 북송된 탈북자들의 생존권 보장 등을 촉구했다.

한편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는 지난주 미국, 한국, 호주, 프랑스, 영국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10개 이사국이 안보리 의장 앞으로 북한인권 문제를 의제로 채택할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