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담배 오래 많이 핀 저소득층 진료비 부담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0갑년 흡연자 진료비 103만원 vs 10갑년 흡연자 38.5만원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담배를 오랫동안 많이 핀 저소득층일수록 진료비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해 지난해 건강검진 수검자 604만명 가운데 19세 이상 흡연 남성 246명의 건강보험 진료비를 분석했다.
그 결과 흡연자들은 평균 하루에 한 갑씩 17년간(16.67갑년) 흡연했다. 소득1분위인 저소득층은 평균 하루 한 갑씩 19여년(19.04갑년)을 담배를 태워 흡연자 평균치보다 많았다.

반면 소득4분위인 고소득층은 하루 한 갑씩 17여년(17.25갑년)을 태워 평균치와 비슷했다. 특히 저소득층은 고소득층 보다 전체흡연기간 653갑의 담배를 더 태웠다.

갑년은 하루 평균 담배소비량에 흡연기간을 곱한 값이다. 10갑년은 하루에 한 갑씩 10년을 태웠거나 5년간 하루 2갑씩 태웠다는 의미다.
흡연기관과 흡연량은 진료비 부담도 높였다. 흡연자의 17.5%를 차지하는 30갑년 이상 골초는 전체 흡연자 진료비에서 28.2%에 달했다. 40갑년 이상 고도흡연자(7.1%)도 전체 진료비의 13.6%를 차지했다.

이 때문에 담배를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많이 핀 저소득층의 진료비도 많았다. 소득별로 살펴보면 소득1분위 흡연자의 진료비 비중은 전체의 33.5%인 반면 소득4분위는 26.1%였다. 소득1분위 흡연자 진료비는 평균 82.5만원이었고 소득4분위는 50.1만원이었다.

흡연량을 놓고 보면 40갑년 이상 담배를 태운 경우 103만3000원을 진료비로 썼다. 10갑년 미만 흡연자 진료비 38.5만원보다 2.7배나 더 쓴 셈이다.

복지부는 "흡연이 장기화될수록 소득이 낮을수록 흡연자의 진료비 부담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흡연자가 최대한 빠른 시간 내 담배를 끊을수 있도록 대상자별 다양한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내년 담뱃값 인상으로 확충되는 재원을 이용해 의료급여수급자는 금연치료의 100%를 국고에서 지원하고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 계층은 의료기관에서 쓴 본인 부담금을 환급해준다는 계획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