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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업協 "서울메트로 中차량제작사 시찰 계획, 불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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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서울시가 서울 지하철 2호선 신규 전동차 도입과 관련해 국제 경쟁입찰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메트로가 내달 중국 철도차량제작사를 방문하기로 하면서 국내 철도관련 단체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국철도차량공업협회(철도공업협회)는 30일 오전 11시 서울시 서초구 서울메트로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신규 전동차 200량 입찰을 앞두고 계획 중인 철도차량 제작사 시찰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서울메트로가 지하철 2호선 전동차 구매를 앞두고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시찰단을 꾸려 다음달 초 중국방문을 계획 중이다"라며 "입찰 직전 특정업체를 방문하는 것은 공정한 경쟁입찰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철도공업협회 측에 따르면 중국을 방문할 시찰단은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소속 의원, 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 교통관련 대학교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소속 연구원, 서울메트로 사외이사 및 직원 등 10여명으로 구성 될 예정이다. 이들은 중국남차(中國南車·CSR)와 중국북차(中國北車·CNR) 등을 방문해 공장설비 및 전동차 품질, 성능 등을 점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공업협회는 "단순히 중국의 철도산업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입찰시기를 피해 방문하는 것이 맞다"며 "발주처가 입찰에 앞서 입찰 참여 업체들의 품질과 설비 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중국 뿐 아니라 국내업체, 프랑스, 독일 등 생산업계를 전반적으로 시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중국 등 일부국가는 시장을 전혀 개방하지 않았고 정부조달협정(GPA)에도 가입하지 않고 있다"며 "중국 전동차가 들어오면 국내 철도산업에 종사하는 수많은 영세 중소부품기업들은 도산하고 다수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그간 서울메트로는 2004년, 2007년에 걸쳐 334량의 열차를 국내 업체에만 입찰기회를 부여하는 '내자 방식'으로 도입했다. 그러나 국내업체의 시장 과점논란에 이어 시의 재정난이 가속화 되는 상황이 되자 이번 180량에 달하는 전동차 구매사업을 국제 경쟁입찰로 변경해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입찰이 진행 될 경우, 가격 등 수주 경쟁력에서 앞선 해외 업체의 입찰 참여로 국내 업체들은 수주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협회 관계자는 "중국 전동차의 품질은 서울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입찰에는 정부조달협정 가입국만 참여하도록 해야 하며, 자국산업보호를 우선하는 해외 다른 국가들 처럼 국내 부품을 절반 이상 사용하는 조건 등이 명시돼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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