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의류 상표출원 증가…시장공략 노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분석, 2009년 220건→2013년 399건…한자?병음(?音)?영문?한글?도형 또는 이들의 결합상표 등 여러 모양 출원, 한자는 간체자 흐름 뚜렷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우리나라에 대한 중국인들의 신발류를 포함한 의류관련 상표(브랜드)출원이 꾸준히 늘고 있다.

특허청이 최근 5년간(2009~2013년) 중국인(대만, 홍콩 포함)의 상표출원을 상품별로 분석한 결과 전자·통신관련 상표(상품류 제9류)가 1982건으로 가장 많고 의류관련 상표(상품류 제25류)가 1487건으로 뒤를 이었다.
의류관련 상표출원을 연도별로 보면 2009년 220건, 2010년 263건, 2011년 312건, 2012년 293건, 2013년 399건으로 증가세다;.

이는 그들의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시장을 파고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인들의 상표출원은 한자, 병음(?音), 영문, 한글, 도형 또는 이들의 결합상표 등 여러 모양으로 출원되고 있다. 특히 한자의 경우 번체자(繁體字)보다 간체자(簡體字)로 출원되는 흐름이 두드러진다.
중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출원하는 상표는 중국식 한자(간체자) 상표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국내인은 함께 적어놓은 영문자(병음)로 호칭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이 있다.

한류열풍과 요우커(중국 관광객) 등의 영향으로 우리 국민들이 중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을 반영하듯 간체자로 된 중국 상표가 상품에 붙여져 사고 팔리는 흐름이다.

박은희 특허청 상표심사2과장은 “의류관련 중국인들의 상표출원이 느는 건 최근 중국정부가 추진하는 지식재산권 강화전략과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중·저가상품시장을 파고들기 위한 것으로 본다”며 “기술혁신을 통한 고부가가치의 기능성의류를 개발, 중국으로 적극 수출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