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천철 연휴 일시중단 기업銀…어떤 변화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업銀 '포스트차세대'는 무엇?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IBK기업은행이 새로운 전산시스템으로 전환을 위해 10월 3일부터 5일까지 신용카드를 제외한 모든 은행거래를 일시 중단하기로 하면서 앞으로 어떤 점들이 개선되는지 은행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업은행은 개천절부터 시작되는 연휴 3일 동안 자동화기기 현금 입·출금과 송금, 인터넷뱅킹·텔레빙킹 등 전자금융, 체크카드 이용 등 모든 금융거래를 중단할 계획이다. 재개 시점은 6일 오전 4시다.
기업은행은 이번 금융거래 일시중단이 포스트차세대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는 2004년 도입된 '차세대 시스템'을 포괄적으로 업그레이드 한 것으로 개발은 지난 2012년 1월부터 진행돼 왔다.

기업은행은 국내 대형 은행 중 처음으로 도입되는 이 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한 번에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예적금, 펀드, 방카슈랑스, 신탁 등 종류별로 나눠져 있는 정보를 고객을 중심으로 한 곳에 모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 시스템이 적용되면 창구에서 고객이 가지고 있는 상품군, 추천해야 할 상품, 교차 판매할 수 있는 상품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며 "고객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제안할 수 있는 구조로 새로운 시스템으로 구축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은행 포스트 차세대의 또 다른 특징은 기존 메인프레임 기반 시스템을 유닉스로 바꾸는 것이다. 메인프레임은 성능, 안정성, 보안 등에 장점이 있지만 최근 유닉스를 기반으로 업무시스템 증설이 이뤄지다보니 유연성 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져 교체를 결정했다는 것이 은행 측의 설명이다. 시스템의 유연성 제고나 비용절감 등이 포스트차세대 시스템에 기대하고 있는 효과라는 얘기다.

기업은행은 "연휴기간 동안 송금을 하거나 받을 수 없으므로 필요한 현금은 10월 2일 이전에 미리 찾아두는 것이 좋다"며 "새로운 시스템으로 고객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