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심클릭' 이름 사라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다는 인식줘 '일반결제'로 부르기로

[아시아경제 이장현 기자] 금융당국이 앱카드와 간편결제 등 새로운 인터넷 결제수단을 활성화하기 위해 '안심클릭'이라는 이름을 버린다. 또 간편결제 때 본인인증 절차를 결제를 마친 후 하도록 고쳐 ‘원클릭 결제’가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23일 금융당국은 '안심클릭'의 명칭이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다는 인식을 줘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고 여기고 이를 중립적인 '일반결제'로 바꿔 부르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안심클릭, 간편결제, 앱카드가 보안기술상 차이가 없는데도 안심클릭의 명칭이 보안에 우수한 것처럼 인식돼 소비자가 복잡하고 불편한 방식인 안심클릭을 선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고 밝혔다.

올 7월 전업계 카드사 고객의 안심클릭 이용비중은 71.6%로 간편결제 18.8%, 앱카드 9.6%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금융당국은 ‘앱카드’라는 이름도 고객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폰 간편결제'로 바꾸기로 했다.

또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의 간편결제 서비스가 활성화 되도록 카드사와의 제휴를 확대키로 했다.
간편결제 때 본인확인 인증절차도 사전 인증에서 사후 인증으로 바뀐다. 현재까지 간편결제 서비스는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휴대폰 인증 등 본인확인을 거쳐야해 실질적으로 '투클릭' 서비스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금융당국은 앞으로는 아이디, 패스워드 입력만으로도 간편결제가 가능하게 끔 본인인증은 사후에 하기로 했다.

다만 이를 악용한 결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환금성 사이트는 사전 인증이 유지된다. 또 간편결제 정보와 결제내역을 SMS, 이메일 등으로 즉시 통보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최초로 개인정보를 입력할 때 주소를 입력케 해 다른 주소로 물건을 배송하면 사전인증을 요구하는 방안도 내놨다.

간편결제 사후 인증 서비스는 소비자가 원할 경우 사전 인증으로 대체할 수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작동하는 플러그인인 '액티브 엑스(Active-X)'도 연내 완전히 추방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이를 위해 웹표준기술(HTML5)의 도입 등을 미래부와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PG사가 카드회원의 카드정보를 수집·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여전업감독규정’ 개정은 연내 마무리 해 PG사가 더욱 편리하게 원클릭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