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다는 인식줘 '일반결제'로 부르기로
23일 금융당국은 '안심클릭'의 명칭이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다는 인식을 줘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고 여기고 이를 중립적인 '일반결제'로 바꿔 부르기로 했다.
올 7월 전업계 카드사 고객의 안심클릭 이용비중은 71.6%로 간편결제 18.8%, 앱카드 9.6%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금융당국은 ‘앱카드’라는 이름도 고객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폰 간편결제'로 바꾸기로 했다.
또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의 간편결제 서비스가 활성화 되도록 카드사와의 제휴를 확대키로 했다.
다만 이를 악용한 결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환금성 사이트는 사전 인증이 유지된다. 또 간편결제 정보와 결제내역을 SMS, 이메일 등으로 즉시 통보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최초로 개인정보를 입력할 때 주소를 입력케 해 다른 주소로 물건을 배송하면 사전인증을 요구하는 방안도 내놨다.
간편결제 사후 인증 서비스는 소비자가 원할 경우 사전 인증으로 대체할 수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작동하는 플러그인인 '액티브 엑스(Active-X)'도 연내 완전히 추방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이를 위해 웹표준기술(HTML5)의 도입 등을 미래부와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PG사가 카드회원의 카드정보를 수집·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여전업감독규정’ 개정은 연내 마무리 해 PG사가 더욱 편리하게 원클릭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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