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은행 '1000억 대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명량' 이름 단 예금 첫날 완판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명량'의 흥행돌풍을 계기로 은행들이 최근 선보인 금융상품에 대한 '이미지 마케팅'도 눈길을 끌고 있다. 영화나 방송에서 인기를 얻었던 콘텐츠를 연상케 하는 명칭 등을 사용해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고객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는 전략이다. 이들 상품은 실적면에서도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이 지난 달 29일 1000억원 한도로 출시한 '우리나라사랑 명량 정기예금'은 6시간30분 만에 모두 판매됐다. 가입 기간을 8월15일까지로 정했지만 첫 날 1000억원을 다 채우면서 판매가 종료된 것이다. 이 같은 성과는 '명량 효과'로 풀이된다. 30일 개봉한 영화 '명량'에 대한 기대감과 우리은행이 내세운 '광복절 69주년을 기념하고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업적과 정신을 되새겨 어려운 경기를 극복해 나가자'는 상품의 취지가 맞물려 흥행 '대박'을 터뜨린 것이다.
우리은행은 '명량'을 이름에 넣어 고객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상품을 이해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우리은행은 과거에도 이맘때 '우리나라사랑 복합예금', '우리나라사랑 퀴위정기예금' 등 광복절을 기념해 유사한 상품들을 출시한 바 있지만 올해만큼 괄목할만한 성적표를 받지는 못했다.

IBK기업은행이 지난해 말 선보인 'IBK꽃보다청춘 통장'도 해외여행을 다루는 인기 방송 예능 프로그램을 떠올리게 하는 상품명을 통해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이 상품은 지난해 12월 선보여 올해 7월 말을 기준으로 8900좌, 156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60대 이상의 은퇴자나 노년층에 특화된 상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눈에 띄는 성과라는 것이 기업은행의 설명이다.

여기에 계약 만기 시 만 60세 이상, 여행 관련 증빙서류 제출 등 상품명에 걸맞은 우대금리 조건을 제시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상품명에서 중장년층의 여행경비 마련을 위한 통장이라는 점을 알 수 있도록 한 것이 흥행의 한 요인이라는 얘기다.
이 외 지난달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이 선보인 디즈니 캐릭터 통장도 금융상품에 인기 애니메이션의 이미지를 직접 입혀 성과를 거뒀다. 특히 국내에서 1000만 관객을 동원한 '겨울왕국' 캐릭터 통장은 한정판으로 제작해 마이심플통장, 내지갑통장, 자녀사랑통장에 새로 가입하는 고객 가운데 선착순 5만 명에게 발급됐는데 각 지점별로 배분된 물량을 전부 소진한 곳이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