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발송·인터넷 공지도 안해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먹거리 가격이 잇달아 오르면서 식음료ㆍ외식 회사들의 가격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사전 공지 없는 기습 인상으로 소비자들의 비난을 교묘히 피해가는 것은 물론 물가 인상에 대한 부담을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떠넘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 이에 따라 가격 인상에 따른 사전 공지제(문자서비스 발송ㆍ홈페이지 공지 등) 등을 도입, 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한 교수도 "식품ㆍ외식 회사들의 고질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이들의 편법 가격 인상에 지나친 부분이 없는지 전면적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커피전문점 커피빈은 지난 1일 사전 공지 없이 전 제품의 가격을 200~300원 인상했다. 아메리카노(레귤러) 가격은 4800원에서 5000원(4.1%), 모카아이스 블렌디드(스몰)는 5600원에서 5800원(3.5%), 카라멜라떼(스몰)는 5900원에서 6200원(5%)으로 올린 것이다.
이들 기업이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이유로 꼽는 것은 실적 악화와 비용 증가 등 다양하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폭을 넘어선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우려, 일부 기업은 기존 제품의 이름을 바꾸거나 용량이나 포장 라벨을 바꿔 출시하면서 가격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
일부 외식업체 중에는 기존 제품의 이름만 살짝 바꾼 뒤 신제품처럼 홍보해 소비자들의 눈총을 사기도 했다.
한국식품유통학회 관계자는 "식품업계의 편법 가격 인상은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며 "단기적인 매출 상승에만 연연할 것이 아니라 가격인상 요인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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