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2분기 성장률 7.5%…숨 고른 경제, 하반기 점프 준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 7.5%를 달성하지 못하고 경착륙할 것이라는 우려는 과연 기우(杞憂)에 그칠까.

중국은 16일(현지시간) 올해 2ㆍ4분기 경제성장률을 7.5%로 발표했다. 18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한 전분기보다 0.1%P 높아졌다.
올 연초만 해도 중국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은 비관적이었다. 성장률이 목표치는커녕 7%도 지켜낼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 그러나 지난 5월부터 경기가 호전될 조짐을 보였다. 올해 하반기 들어 성장률이 더 높아져 목표치를 지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다.

중국 중앙정부가 경제성장률을 인위적으로 끌어올리는 일은 피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지방정부는 앞다퉈 경기부양 카드를 꺼내고 있다.

중국 북부 허베이(河北)성은 1조2000억위안(약 198조5000억원)을 철도ㆍ에너지ㆍ주택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투자할 계획이다. 사회기반시설 확충 사업으로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것이다.
헤이룽장(黑龍江)성도 향후 2년 동안 3000억위안 이상을 철도ㆍ도로ㆍ공항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과 광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허베이성ㆍ헤이룽장성의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각각 8%와 8.5%다. 중국 남부 광시(廣西)성도 향후 3년 간 6300억위안을 166개 인프라 프로젝트에 쏟아부을 예정이다.

미즈호증권 홍콩 지점의 선젠광(沈建光)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지방정부가 성장률을 인위적으로 끌어올릴 수밖에 없는 이유와 관련해 "중국에서는 여전히 국내총생산(GDP)이 지방정부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잣대"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씀씀이는 커졌다. 재정부가 발표한 중국의 지난달 재정수입은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하는 데 그쳐 1조3500억위안을 기록했다. 반면 재정지출은 1조6500억위안으로 증가율이 26.1%에 이르렀다. 특히 중앙정부 보다 지방정부의 지출 증가폭이 컸다.

중앙정부의 6월 지출은 2017억위안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3% 늘었다. 하지만 같은 달 지방정부의 지출은 1조4500억위안으로 28.3% 증가했다.

중국의 신용증가 속도가 빨라진 것도 성장률에는 긍정적이다. 인민은행에 따르면 중국의 지난달 위안화 신규 대출 규모는 1조800억위안으로 시장 예상치인 9550억위안, 5월의 8708억위안을 훌쩍 뛰어 넘었다.

6월 사회융자 총량도 1조9700억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두 배로 늘었다. 사회융자 총량은 은행 대출에서부터 채권, 그림자금융 대출에 이르기까지 모두 포함한 신용 지표다.

중국의 지난달 광의통화(M2) 증가율은 14.7%로 예상치 13.6%와 전월 기록인 13.4%를 모두 웃돌았다. 올해 중국의 M2 증가율 목표치는 13%다.

연초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잇따라 중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으나 최근 바뀐 상황까지 반영해 다시 상향 조정하고 있다.

바클레이스는 올해 전망치를 기존의 7.2%에서 7.4%로 올려잡았다. 노무라도 하반기 성장률 반등 가능성을 언급하며 7.4%에서 7.5%로 상향 조정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올해 성장률 목표치 7.5% 달성을 확신하고 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