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지사 후보 공방..당 지도부로 확전 양상 '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완구·주호영 "7만명 공무원화, 전형적인 포퓰리즘"..새정치 "'남경필 구하기' 지도부 총출동"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남경필 새누리당 후보(왼족)와 김진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남경필 새누리당 후보(왼족)와 김진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보육교사 공무원화' 공약을 둘러싼 경기도지사 후보간 공방이 양당 지도부 싸움으로 번질 조짐이다. 이완구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와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이 이 문제를 공식 거론한데 이어 새정치민주연합도 당 차원에서 맞불을 놨다. 지방선거 후보 공약을 당 지도부가 기자회견까지 열어 비판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정치권의 평가다.

이 비대위원장과 주 정책위의장은 23일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김 후보의 보육교사 공무원화 공약에 대해 "경기도 차원에서 해결할 일이 결코 아니다"고 포문을 열었다.
주 의장은 "17개 지방자치단체 의견과 중앙정부 협의가 있어야 가능하다"면서 "7만명의 보육교사를 공무원으로 전환하는데 연간 1조3000억원의 재원이 소요돼 자칫 포퓰리즘이 될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이 비대위원장은 이어 "김진표 후보 공약에 대한 새정치민주연합의 입장이 뭔지 상당히 궁금하다"며 당대당으로 공격 대상을 확대했다.

한정애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다음날인 24일 브리핑에서 "경기도 보육교사 공무원화에 필요한 재원은 최대 연간 7300억원, 이 가운데 경기도 부담액은 2200억원 수준"이라면서 "이 비대위원장과 주 정책위의장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한 대변인은 이어 "보육교사에게 공무원 수준의 처우를 하겠다는 얘기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사항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경기지사 후보간 공약이 중앙당 차원으로 옮겨 붙은 것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새누리당이 남경필 후보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포석이라는 풀이를 내놓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경기도지사 후보 지지율에서 경쟁 후보가 남 후보를 따라잡으면서 위기의식을 느꼈다는 것이다.

지지율을 보면 양 후보간 격차는 박빙으로 불릴 만 하다. 경인일보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지난 19일 기준 남 후보가 40.4%로, 김 후보에 비해 8%p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일보, 서울신문 여론조사에서도 양측의 지지율 격차는 크게 줄어든 양상이다.

한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믿었던 남 후보가 김 후보에게 역전당하는 등 위기감이 커지자 지도부가 총출동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후보는 2016년 10%를 시작으로 2019년 40%까지 단계적으로 도내 보육교사 7만 명을 공무원으로 전환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