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평균 25%에도 못 미치는 23%…"비중확대 여력 높다"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의 올해 1·4분기 4세대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 판매비중이 글로벌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중국 등 신흥시장의 LTE폰 판매 급성장이 기대돼 비중확대 여력이 높다는 평가다.
김록호 하나대투증권 애널리스트는 24일 "LTE 스마트폰 비중확대 여력이 높은 업체는 삼성전자"라며 "올해 1분기 스마트폰 업체별 점유율을 보면 애플이 42%로 1위에 위치해 있고,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29%, 7%로 뒤를 잇고 있다"고 말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의 LTE 스마트폰이 상대적으로 점유율이 작은 이유는 LTE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은 중동 및 아프리카, 동남아 지역 등에서 판매량이 많기 때문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올해는 중국을 필두로 LTE 서비스를 시작하는 국가가 추가되며 LTE 스마트폰의 출하량은 향후에도 탄탄할 것으로 봤다.
김 애널리스트는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 2억7900만대 중에 LTE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7100만대로 그 비중은 25%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LTE 스마트폰의 판매량 성장률은 전년동기대비 91%로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 성장률인 32%를 상회하며 외형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하반기 새로운 미들엔드급은 LTE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며, 중국을 주요 타깃시장으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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