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이달부터 시행 예정이던 신용카드 무료 문자 서비스가 당초 계획보다 2달 정도 늦어질 전망이다. 문자통지 대상 금액 등 세부 사항에 대한 조율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1일 금융당국과 신용카드사들에 따르면 신용카드 내역에 대한 무료 문자 서비스는 이르면 7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모든 카드사가 무료 문자 서비스를 시행하려면 7월 정도는 돼야 한다"며 "다만 하나카드 등 일부 카드사들은 이달 말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당국은 지난달 11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대책 이행 점검회의'를 열고 이르면 5월부터 5만원 이상 사용분에 대해 문자 서비스가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카드사들은 5월이 시작된 지금까지도 이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했다. 카드사 관계자는 "문자통지 대상 금액이 확정되지 않아 그 다음 절차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무료 문자 서비스 기준을 '5만원 이상'이라고 밝혔지만, 카드사들은 통신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이유로 이 하한선을 '10만원 이상'으로 올려달라고 당국에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전(全) 카드사가 승인내역 전체를 무료로 문자 서비스를 할 경우 그 비용은 최대 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정보유출 사고를 일으켜 3개월간 영업정지에 들어간 KB국민·롯데·NH농협 등 카드 3사는 신청자에 한해 모든 거래를 무료로 알려주고 있다.
금융당국은 조만간 카드사들과의 조율을 마무리 해 늦어도 7월부터는 이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무료 문자 서비스를 신용카드 신청서 양식에 넣도록 개편하는 등 세부 사항을 조율하느라 다소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며 " 늦어도 7월부터는 모든 카드사들이 무료 문자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치즈가 피자에서 안 떨어지게 접착제 쓰세요"…'...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