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값올린 소주, 매출액 뛰었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주 3사(하이트진로, 롯데주류, 무학) 매출 현황

소주 3사(하이트진로, 롯데주류, 무학) 매출 현황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국내 소주 시장 선두인 하이트진로 , 롯데주류, 무학 등 3사가 소주 값 인상에 힘입어 지난해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하지만 매출증가율이 가격 인상폭에는 조금 못 미쳤다.

이들 3사의 소주 시장점유율은 80%를 상회하고 있다. 정확한 소주 출고량 집계는 국세청과 한국주류산업협회의 통계가 나와야 파악이 가능하지만 업계에서는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보고 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12년 말부터 시작된 소주 값 인상 바람으로 주류 업체의 매출이 증가했다. 업계 1위인 하이트진로(제품명 참이슬)는 소주 부문에서 704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6896억원) 대비 2.1% 성장했다. 같은 기간 롯데주류(처음처럼)도 2939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2761억원) 대비 6.4% 성장했고, 무학(좋은데이)도 2123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1899억원) 대비 11.8% 뛰었다.

주류업체 관계자는 "소주 값 인상 바람이 도매상들의 사재기를 부추기며 1~3월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하이트진로가 2012년 12월 소주 출고 가격을 8.19% 인상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2012년 12월과 2013년 1월 매출이 늘었다. 롯데주류와 무학도 각각 8.87%, 8.6% 인상 소식으로 지난해 1~2월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이와 관련 주류산업협회 관계자는 "주류 업체들의 매출이 늘다보니 출고량도 늘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단정짓기에는 이른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소주 출고량은 2004년 92만8000㎘, 2005년 93만㎘, 2006년 95만9000㎘, 2007년 96만2000㎘로 매년 증가했고, 2008년에는 100만4000㎘로 정점을 찍었다. 이후 소비심리 위축으로 2009년에는 92만9000㎘, 2010년 93만1000㎘, 2011년에는 92만3000㎘로 증감을 반복하다 2012년에는 95만1000㎘로 또 전년 대비 3.0% 늘었다.

시장점유율로는 하이트진로가 전체 시장의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며 독주하고 있고, 롯데주류와 무학이 13~15%의 점유율로 치열한 2~3위 경쟁을 하고 있다. 그 뒤를 금복주, 보해양조, 대선주조, 더맥키스컴퍼니(옛 선양), 충북소주, 한라산 소주, 보해 등 지역 업체가 따르고 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국내이슈

  •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해외이슈

  •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PICK

  •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