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각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무료 부가서비스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에 가입하면 스팸 10통 중 평균 6.5통(평균 차단율 64.5%)이 차단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이통사의 스팸차단 시스템을 개선한 결과로 상반기 대비 약 35%p 높아진 것이다.
28일 방통위가 발표한 '2013년 하반기 스팸 유통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수신한 휴대전화 스팸 문자와 이메일이 하루 평균 0.88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지난해 11월 28일∼12월 4일 전국의 만 12∼59세 휴대전화 이용자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작년 하반기 1인당 평균 스팸문자 수신량을 이동통신사별로 보면 LG유플러스 0.25통, KT 0.22통, SK텔레콤 0.21통 등의 순이다.
또 방통위와 KISA가 이메일 이용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1인당 하루 평균 스팸이메일 수신량이 0.66통으로, 작년 상반기 0.51통보다 늘었다. 주요 포털별로는 다음 0.66통, 네이버와 네이트 각 0.42통 등의 순이다.
방통위는 올해 상반기 중 악성스패머 정보를 이통사간에 공유해 이들이 스팸 발송을 목적으로 휴대전화를 개통하는 것을 방지할 방침이다.
KISA는 스팸 차단에 필요한 정보를 사업자에 실시간 제공하는 등 사업자 자율규제 지원을 강화하고, 이통사별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의 스팸 차단율을 분기별로 측정해 차단율이 낮아지지 않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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