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경재 전 방통위원장 퇴임 "종편 재승인 심사, 엄격하게 마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이경재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1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25일 퇴임했다. 이 위원장은 "방송통신 분야의 숱한 과제들을 풀어보려 했지만 상당부문 미완에 그쳤다"면서 방송 공영성 확보와 창조방송의 재가동 등의 과제를 해결할 것을 당부했다.

이 전 위원장은 25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2기 위원회 이임식에서 "방송을 볼모로 잡으려는 진영 논리가 방송·언론 자유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지만 나름대로 방향을 제시했다고 생각한다"면서 "방송이 어느 진영으로부터도 자유로워야 한다는 부분 만큼은 박근혜 정부 하에서 진전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 전 위원장은 "방송이 공적 책무에 충실하려면 KBS가 본래의 임무로 돌아와야 하고, 수신료 중심의 재원구조가 돼야 한다"면서 "33년간 묶였던 수신료 조정안이 국회에서 현명한 결론이 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많은 문제점으로 논란이 됐던 종편 재승인 심사에 대해서도 "품격있는 콘텐츠 제작과 여론 다양성 제고라는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공정하고 엄격하게 재승인 심사를 마쳤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전 위원장은 "창조방송의 재가동도 중요한 과제로, 최근 중국의 한류 열풍에서 보듯 우리 방송의 콘텐츠는 창조경제의 핵심 동력이 될 수 있다"면서 "KBS 수신료 조정을 통한 광고 축소, 그리고 광고제도의 개선은 아쉬운대로 기사 회생의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초고화질TV(UHDTV), 지상파다채널서비스(MMS), 그리고 8VSB 등 첨단기술과 단말기 보조금·개인정보 유출 등 이용자 보호 문제 등에 대해서는 "규제만으로 풀이 어려워 미래부와 함께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과 정보통신방법을 국회에 제출했으며, 숙제는 (직원)여러분의 몫이 됐다"고 언급했다.

이 전 위원장은 "방통위 공무원들이 철저히 준비하고 실행에 옮기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데 깊이 감사한다"면서 "과가 있다면 안고 갈 것이며, 방송통신 발전에 더 큰 공을 세울 수 있도록 새 위원장과 상임위원들을 잘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