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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민원 10건중 8건은 '도로'…수원지역 '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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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민들이 지난해 제기한 민원 10건 가운데 8건은 '도로'와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역별로는 수원이 전체의 20%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가로등이나 도로 파손 등 민원현장을 찾아가 해결하는 도 언제나민원실 현장기동팀이 지난 한해동안 총 277건의 민원현장을 방문, 이 중 97%인 268건의 민원을 해결했다. 도는 나머지 9건에 대해서도 현재 조치 중이다.
민원 유형별로는 도로가 전체의 78%인 216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교통 33건(12%) ▲환경 8건(3%) ▲광고물ㆍ상ㆍ하수도 각각 6건(2.1%) ▲복지ㆍ기타 각각 4건(1.4%) 등이다.


지역별로는 수원이 53건으로 19.7%를 차지해 민원 최다지역으로 뽑혔다. 이어 ▲화성 44건 ▲용인 35건 ▲안산 27건 ▲성남 25건 ▲안양 22건 ▲의왕 13건 ▲광주 12건 ▲부천ㆍ평택 각 9건 ▲시흥ㆍ오산 각 8건 ▲의정부ㆍ고양ㆍ군포ㆍ여주 각 2건 ▲과천ㆍ남양주ㆍ이천ㆍ하남 각 1건 등으로 나타났다.

생활민원 접수경로는 민원모니터들이 제보한 건수가 226건으로 전체의 82%를 차지했다. 이어 콜센터 접수 37건(13%), 기타 상담ㆍ전화 제보 14건(5%) 순이었다.
도 관계자는 "도민들의 민원을 즉시 처리하는 것은 또 다른 2차 민원 발생 소지를 차단한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며 "올해는 장기 미해결 고질민원과 연간 300건 이상의 민원해결을 목표로 열심히 뛰고 있다"고 말했다.


현장기동팀은 도민생활과 직결되는 생활불편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2010년 발족했으며 2012년까지 3개 팀으로 운영되다가 2013년부터는 4개 팀, 4조 2교대로 365일 24시간 가동하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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