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 883곳…이익환원 24%그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에서 활동하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조직'은 883곳이며, 이들의 평균 고용인원은 22.4명으로 집계됐다. 또 이들의 정규직 비율은 45%이고, 수익금의 24%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경기개발연구원에 따르면 2007년 '사회적기업지원법'과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이 제정되면서 지난해 8월말 기준 경기도에는 협동조합 366개, 인증사회적기업 131개, 예비사회적기업 240개, 마을기업 148개 등 총 883개의 사회적경제 조직이 활동하고 있다. 경기개발연구원은 이 중 161곳의 사회적경제기업을 무작위로 선정해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사회적경제조직의 평균 고용인원은 ▲제조업 17.2명 ▲사회서비스업 20.5명 ▲기타 서비스업 27.5명 등 22.4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정규직 근로자는 평균 9.3명으로 전체 유급근로자의 45%를 차지했다. 조직유형별 정규직 비율은 ▲인증사회적기업 28.0% ▲예비사회적기업 47.8% ▲사회적협동조합 53.8% ▲일반협동조합 70.4% ▲마을기업 58.8% 순이었다.

사회적경제조직의 주요 상품ㆍ서비스 판매지역은 경기도 전역이 전체의 39.8%로 가장 많았다. 서울 및 수도권 전역은 24.8%였다. 이들은 수익금의 46%를 기업경영에 재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24%는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최석현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도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은 정부의 사회서비스 위탁사업 진행 및 지역취약계층 고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윤을 공익사업에 적극적으로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다"며 "향후 사회적경제조직의 직접적 지역사회 기여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연구위원은 특히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경기도의 경영컨설팅 프로그램 강화, 신생 사회적경제조직의 안정적인 시장 안착 중간지원조직을 통한 금융, 전문인력 지원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