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곳 중 7곳 이미지개선 위해 이름 바꿔
14일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총 67개사의 상장사가 상호를 변경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2년보다 2.9% 감소한 추세로 상호변경법인은 지난 2009년 131개사에서 2010년 123개사, 2011년 82개사로 꾸준히 줄어드는 추세다.
이름을 바꾼 상장사 중 69%가 기업의 이미지 개선 또는 제고를 위해 상호를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룹편입에 따른 CI통합(12%), 기업합병 등(10%), 지주회사화(4.5%), 사업활성화(4.5%) 등도 상호를 변경한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삼광글라스 등 46개사가 기업이미지 개선이나 제고를 위해 이름을 바꿨고, 롯데케미칼 등 8개사가 그룹사의 CI이미지 통합을 위해 상호를 변경했다. 또 기업합병 등을 이유로 상호를 변경한 기업이 네이버 등 7개사였던 것으로 집계됐다.
정재우 기자 jj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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